▲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이 심사보조기관 업무 추진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이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안전등급제 시범사업에 본격 참여한다.

지난달 31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는 안전등급제 시범사업 심사단 출범식이 열린 가운데, 안전보건공단은 심사보조기관으로서 본격적인 지원에 나섰다.

심사보조기관은 정부위원과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안전등급심사단’의 안전등급 결정 등의 사항에 대해 평가내용 및 현장작동성 검증 등의 지원업무를 맡게 된다.

안전보건공단은 공공기관 안전등급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 지난 5월 전담지원 조직을 신설하였으며, 과학적 심사기준 마련을 위해 ‘공공기관 안전 활동 수준 평가체계 고도화에 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공공기관 안전등급제는 기획재정부가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전수준을 5등급으로 구분해 평가하는 제도이다.

기획재정부가 올해 실시하는 시범사업은 생산설비 등 보유 작업장, 공사금액 50억원 이상 건설공사, 다중이용 건축물 관리, 고위험 연구실 등을 보유한 64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기획재정부는 심사 완료 후 기관별 안전 등급을 공개할 예정이며, 미흡사항은 교육 및 컨설팅 제공으로 안전수준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안전보건공단 박두용 이사장은 “안전에 대한 사회적 가치와 국민적 요구 수준이 높아진 만큼,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다”며 “공공기관 안전등급제가 일터와 우리사회의 안전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재정부 및 관계기관에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