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교통 정책의 마중물 역할을 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내달 16일까지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을 공모한다.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수소친화형 교통체계 구축을 독려하기 위한 셈이다.

수소교통 복합기지는 대용량 수소충전소의 새로운 사업모델로서 교통수요가 많은 교통거점에 대용량 수소충전시설과 차량정비, 편의시설, 주차장, 수소생산시설 등 부대시설을 함께 설치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향후 다양한 형태의 수소교통 사업을 위해 지역기반시설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확장가능성을 고려한 것이다.

국토부는 공모참여도와 제안사업의 추진가능성 등을 고려해 최대 10개의 사업을 오는 11월까지 선정, 내년도부터 시범사업 1개소를 시작으로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평가기준은 사업타당성, 교통입지 여건, 시설 활용계획, 운영계획 등을 종합 평가한다.

국토부는 그간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사업을 비롯해 수소시범도시 조성, 버스, 화물, 택시 등 사업용 수소차에 대한 연료보조금 도입 등을 추진해 왔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토부는 환승센터, 철도역, 차고지 등 교통거점에 수소충전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이용자 접근성과 수소차 보급을 확장시켜 나갈 예정이다.

▲ 국토부가 내달 16일까지 지자체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수소교통 복합기지 구축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사진은 국회수소충전소의 전경.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