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가 그린물류 체계 확립을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화물차 1만대를 보급한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트럭 엑시언트

24일, 제114회 국정현안조정회의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저탄소 친환경 미래 운송수단인 그린물류 체계 확립을 위해 정부가 영업용 대형 수소화물차 보급과 관련 인프라 확대에 나선다.

국토교통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114회 국정현안조정회의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국토부를 포함한 해양수산부, 농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이날 영상회의를 통해 생활물류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경유에 의존하던 고탄소 산업구조를 수소, 전기 등 친환경 운송수단으로 전환하는 그린물류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이번 방안의 주요 내용이다.

오는 2030년까지 영업용 대형 수소화물차 1만대 보급을 목표로 연내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을 개정, 보조금 지급근거를 마련한다. 내년부터 수소화물차 구매보조금을, 수소화물차 상용화 시점에 맞춰 연료보조금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올해 말까지 수소화물차 운행을 위한 시범노선을 선정하고, 2022년까지 대형 수소화물차 5대를 시범운행한다.

이를 위해 대용량 수소충전소 2기를 구축하고,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까지 울산 수소 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에서도 수소지게차와 이동식 수소충전소를 시범운행한다.

국토부 등 관계부처는 생활물류 발전방안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 주요내용은 2030국가물류기본계획에 반영하고, 이행상황을 반기별로 점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