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충전소 안전관리기술의 국산화율이 0%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수소충전소에 쓰이는 부품도 60%가 외국산이란 지적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양금희 의원(국민의힘, 대구북구 갑)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기술개발 현황에 따르면 6대 추진과제 중 5개 분야의 국산화진행률이 0%인 것으로 밝혀졌다. 남은 1개 분야도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그쳤다.

게다가 정밀안전 진단 분야의 3대 과제는 아직 한 종류도 국산화를 이루지 못했다. 수소폭발의 원인이 되는 정전기 등을 제어하는 기술은 충전소 안전성확보의 필수요소지만 현재 국내 기술력은 저조한 수준이다.

현재 수소충전소 위험성 평가프로그램만 미국, 독일 등 선진국의 절반 수준에 이른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지난해 1월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데 이어 지난 2월에는 세계 최초로 수소법을 제정했다. 로드맵은 오는 2030년까지 수소충전소 310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 한달에 10개의 충전소를 건설해야 목표를 맞출 수 있는 상황이다.

양금희 의원은 “정부의 강력한 드라이브에 맞추기 위해 현재 수소충전소는 대부분 외국산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서 “현재 수소충전소 부품의 60%가 외산제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국내 산업의 기술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보급위주의 정책으로 탈동조화 현상을 불러오고 있다”며 “진정한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실적달성에 앞서 기초부터 차근히 다져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수소충전소 안전관리 기술개발 추진 현황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