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충전소 설치율의 지역별 편차가 국정감사를 통해 지적받았다. 원정충전 등 현재 수소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가 논란거리로 떠오르면 운영비 지원 등 명확한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수진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환경부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월 말 기준 전국의 수소충전소는 총 47곳(연구용 8기 포함)으로 전체 수소공급량은 하루 12t 835㎏이다.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 1회 충전요구량은 4㎏정도지만 현재 실제 충전가능한 용량은 1.44㎏ 수준이다.

정부 계획대로라면 올해 말까지 총 111개의 수소차 충전소를 설치해야 한다. 하지만 수소차 안전성에 대한 신뢰부족과 주민반대, 충전소 운영의 적자 등으로 인해 지방자치단체나 민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수진 의원은 “수소충전소 설치의 가장 큰 걸림돌은 충전시장 구조에서 비롯된다”면서 “높은 수소원료 공급가, 인건비, 전기료 등으로 인해 현재 수소충전소는 연간 1억5000만원 수준의 적자를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운영보조금를 도입해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방안을 시행하면 수소충전소 확충은 빨라질 것”이라면서 “해외 사례를 보면 수소충전소 설치 이후에도 운영비를 지원해 초기 인프라 확대에 힘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일정기간 동안 일정비율의 운영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은 수소충전소 설치 이후 최대 3년 동안 운영비의 60~100%를 보조하고 있다. 영국은 운영비의 50%를, 일본은 전년도 운영비의 3분의 2를 지원(상한액 2200만원)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소차를 수소폭탄으로 잘못 인식해 수소충전소 건립을 강하게 반대하기도 한다. 하지만 미국 화학공학회는 수소의 위험도를 1이라 가정할 때 휘발유는 1.44, LPG는 1.22, 도시가스는 1.03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 의원은 “수소충전 인프라 확대를 시장에만 맡기기보다는 공공기관이 우선적으로 나서야 한다”면서 “내년에 70개의 수소충전소를 운영하기 위해 50%의 운영보조금(최대 2억원)을 지원한다고 가정할 경우 140억원의 예산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