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최승재 의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도시가스의 확대보급이 여전하고 LPG배관망 공급도 늘어나면서 LPG판매업계의 도산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 정책으로 인해 LPG판매사업자들이 폐업 위기에 놓였음에도  별따른 지원책을 내놓지 않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지난 22일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에서 최승재 국회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은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폐업 위기에 놓인 LPG판매사업자를 지원할 수 있는 긴급대책을 요구했다. 전국에서 운영 중인 LPG판매업소는 4,500개소로 경영난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다. 더욱이 산업통상자원부가 2019년 가스연료정책을 발표하면서 2023년까지 200만 가구에 도시가스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43만 가구를 대상으로 LPG배관망 사업을 추진한다. 도시가스 및 LPG배관망이 확대되면서 기존에 가스를 공급하던 LPG판매사업자들은 폐업 위기에 몰릴 것으로 우려된다. 하지만 정부는 이 같은 문제에 대한 뚜렷한 해답을 내놓지 않으면서 이번 국감에서도 지적을 받은 것이다. 

최승재 의원은 “정부 정책으로 인해 중소상공인들이 대다수인 LPG판매사업자들이 직접적인 피해는 물론, 공급지역에 따라서는 폐업이 우려된다. 정부가 하루 속히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LPG업계 역시 정부 주도의 에너지 정책에 따라 관련 업계의 흥망성쇠가 좌우되는 만큼 손실에 대한 보상안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와 함께 1톤 이하 소형저장탱크로 LPG가스를 공급하는 사업자에 대해서도 권역판매제를 도입하라고 주문했다. 현재 원거리 수송에 따라 유사 시 안전조치 미흡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가스안전 확보 차원에서 권역판매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