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 관계자들이 영상회의를 하고 있다.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을 위해 환경부가 한시적으로 인·허가권을 운용하고 그린벨트 내 입지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이 검토 중이다. 

환경부(장관 조명래)가 수소충전소 구축확산을 위해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을 출범하고 이 같은 현안을 논의해 향후 결과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매월 한차례 정례회의를 갖게 될 전담조직은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한강홍수통제소와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회의를 진행했다.

전담조직은 수소충전 인프라의 빠른 확충을 위해 관련 인·허가권을 기초지자체에서 환경부로 한시적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또 그린벨트 내 수소충전소 입지규제를 완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그동안 운영적자로 인해 수소충전소 사업에 소극적이던 지자체와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수소연료 구입비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방안도 모색했다.

전담조직은 환경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 국장급 인사들이 참여한다. 안건에 따라 관계부처를 탄력 운영한다.

이를 위해 그린에너지 정책협의회, 수소충전소 정책협의회 등에서 나온 안건 중 부처 간 협업방안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정부는 미래차 확산과 시장선점 가속화를 위해 지난 7월과 10월 한국판 뉴딜 내 그린뉴딜 계획과 미래자동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을 발표했다.

환경부 홍정기 차관은 “범부처 전담조직이 법령 정비, 예산지원 등 부처 간 협업해아 하는 사안을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충전소 구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