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LPG판매업소의 자율안전관리 유도를 위해 지난 2006년 안전관리 우수판매사업체 인증제도가 도입됐다.

안전관리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일정 기준 이상이면 인증업소로 선정, 각종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 우수사업자 포상을 통해 LPG판매업소의 안전관리 수준을 끌어올리려는 목적이다.

제도를 주관한 가스안전공사는 전체 LPG판매업소 중 10% 내외를 목표로 인증업소 선정에 나섰으며 2011년에는 201개를 기록하게 이른다. 이때 판매업소는 4619개로 인증업소의 비율은 4.3%이다. 상당수 판매업소가 전산시스템을 새롭게 정비하고 안전관리 투자에 나선 덕분이다.

하지만, 상승곡선은 오래가지 못했다.

2012년 190개소로 감소한 뒤, 올해에는 132개소로 줄었으며 인증업소 비율도 2.8%에 그쳤다.

특히 올해는 9개소가 인증업소에 도전했지만 무려 7개소가 기준미달도 중도탈락했다. 새롭게 인증업소에 도전한 판매업소의 상당수가 기준조건에 미달한 것이다. 또한 재인증시기가 도래한 업체도 폐업과 통합, 행정처분 부과 등을 이유로 인증을 반납하면서 전체 인증업소 규모는 감소에 감소를 거듭하고 있다.

인증업소로 선정되기 위해서는 직원을 포함해 2인 이상으로 전산시스템 도입과 시설에 대한 법적기준 충족, 가스사고와 행정처분 사례 0건 등의 기본조건을 반드시 충족해야 한다.

다소 까다로울 수도 있지만, 4500개소의 판매업소 중 이러한 기준을 넘어서는 업소가 130여개소에 불과하다는 것은 납득이 가지 않는다. 그동안 판매업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이 마련됐고 판매업계 내부에서도 통합과 공동화 등의 노력이 계속된 점을 고려하면 이해하기 어려운 결과이다.

판매업소의 안전관리 투자가 지지부진한 사이, LPG사용가구는 지난해 411만가구로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안전관리에 대한 판매업소의 의식개선이 절실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