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수소충전인프라의 빠른 확대를 위해 설계, 가스, 안전, 설비 등 분야별 전문가 19명으로 구성된 ‘수소충전소 구축 자문단’을 구성했다. 수소연료전지업계는 이를 크게 반기는 분위기다.

지난 3일 첫 회의를 가진 자문단은 충전소의 입지 가능성을 비롯해 인허가 및 민원 문제와 같은 갈등의 해소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함으로써 적지 않은 성과를 이뤘다고 한다.

자문단은 행정절차의 간소화, 지역주민과의 소통 강화 등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단계별 맞춤상담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을 앞당기기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까지 내놓아 매우 고무적이다.

이와 함께 최근 산업부가 가스안전공사, 고압가스업계 등의 관계자들로 구성된 ‘고압가스안전협의회’를 꾸리고 지난달 첫 실무회의를 열었다고 하니 이 또한 고압가스업계 종사자들의 관심을 끈다.

그동안 고압가스업계가 불편을 호소하면서 고법의 불합리한 규정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을 주장해왔으나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고압가스안전협의회’와 같이 공식적인 창구가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고압가스안전협의회가 내년 1월에 2차 실무회의를 열고 보다 시급한 과제부터 구체적으로 논의해 고압가스현장의 의견을 반영하는 등 결과물을 도출한다는 계획까지 나와 기대가 더욱 크다.

한국고압가스제조충전안전협회 등 관련 단체가 나서 사상 처음으로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 가동함에 따라 국내 고압가스업계에 큰 희망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