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올 한 해를 시작한 지 엊그제 같은 데 벌써 12월의 중턱에 와 있다. 코로나19 영향을 받지 않은 분야는 없겠지만 LPG업계도 다양한 이슈를 만들어 냈다. 당장 가스소비처의 시설검사에 차질을 빚기도 했고 시민들의 이동이 줄어들면서 수송용부탄 판매량도 감소세를 면치 못했다. 아울러 요식업소와 공장에 LPG를 공급하던 사업자들은 매출이 30% 이상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동이 제한되면서 LPG사업자 간 만남도 자연스럽게 줄었다. 올해 초 각종 LPG사업자단체의 정기총회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고 그 여파는 ‘LPG의 날’ 행사까지 이어졌다. 잠시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로 내려가면서 회복되는 듯했으나 연말에 다시 사회적거리두기가 강화되기에 이르렀다. 당장 송년 모임도 취소되고 내년 정기총회 역시 정상적으로 열릴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여러모로 어려움이 커지고 있지만 LPG사업환경은 더 나빠지고 있는 듯해서 우려감이 크다.

특히 정부는 업황을 고려해 대외적으로는 규제완화 방침을 밝히고 있으나 LPG산업은 반대로 흐르고 있다. 이미 소형LPG저장탱크의 이격거리가 강화된데 이어 집단공급시설에 설치하는 LPG잔량 발신기를 방폭으로 교체하라고 안내해 당혹스럽게 하고 있다. 단편적인 예로 전기차는 이미 화재가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으나 생산을 중단하기보다는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나가고 있다. 반면 소형 배터리를 이용하는 가스잔량 발신기는 현장에서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 중인데 전자기기라는 이유로 무조건 제거하라는 건 과도한 규제다.

무엇보다 LPG사업자들은 비대면 시대를 맞아 안전관리에 더욱 철저히 나서야 한다. 이러한 성과로 내년에는 규제 완화를 통한 사업환경 개선을 이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