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 사 端(끝) /(홀)  (일곱) 칠 (뜻) 

사단칠정

의미  ‘성리학(性理學)의 철학적 개념의 하나. 인간의 네 가지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마음(情)과 일곱 가지 감정(情)을 가리키는 유교 용어.


유래  
《맹자(孟子)》 〈공손추 상(公孫丑 上)〉 맹자는 사단(四端)을 측은지심(惻隱之心:타인의 불행을 아파하는 마음), 수오지심(羞惡之心:부끄럽게 여기고 수치스럽게 여기는 마음), 사양지심(辭讓之心:타인에게 양보하는 마음), 시비지심(是非之心:선악 시비를 판별하는 마음)의 네 가지 마음(감정)으로서 각각 인(仁)·의(義)·예(禮)·지(智)의 착한 본성[德]에서 발로되어 나오는 감정이라고 하였다. (性善說의 근본) 한편《예기》〈예운편(禮運篇)〉에서는 칠정(七情)을 희(喜:기뻐하고), 노(怒:노여워하며), 애(哀:슬퍼하고), 구(懼:두려워하며), 애(愛:사랑하고), 오(惡:미워하며), 욕(欲:하고자 하는 마음)의 일곱 가지 인간의 감정을 총칭하였다(人性論). 중국에서는 사단과 칠정이 주자학에서 크게 논쟁거리가 되지 않았으나, 조선에서는 성리학 논쟁의 핵심 쟁점이 되었다. 이황(李滉)과 기대승(奇大升) 간의 논쟁, 성혼(成渾)과 이이(李珥)의 논쟁을 거쳐 조선의 유교사상과 발전과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응용  ‘잘못되면 성장 과정과 환경을 탓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시궁창 연못에서도 청아한 연꽃이 필 수 있다. 사람이면 본시 사단칠정을 가지고 있는데, 끊임없는 배움과 자성으로 선한 본성을 더욱 발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양영근 발행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