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박귀철 기자]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농어촌지역 주민들의 연료사용 환경 개선을 위해 2017년부터 시작된 군단위 LPG배관망사업이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본지는 배관망사업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완도군현장을 찾았다. 완도군(군수 신우철)은 군단위 배관망사업단위가 가장 큰 지역이지만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과 완도군청의 지원 속에 건설사인 코오롱글로벌(1공구)과 협성설비(2공구) 그리고 협력사(제일산업, 동성이엔씨)들이 순조롭게 일을 진행하고 있었다.

 

▲ LPG배관망공사를 통해 본격적인 가스공급을 앞두고 있는 완도읍 전경

완도군 LPG배관망 사업 개요

▲ 주배관인 PE가스관 시공 모습

완도군은 2019년 2월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과 LPG배관망 보급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먼저 완도읍 내 사업대상지 마을 이장단에게 설명회를 했다. 이어서 완도군은 19개 마을의 회관과 경로당, 읍사무소 등에서 주민설명회를 통해 사업내용을 설명했다. 군단위 사업은 정부(산업부) 예산 50%, 지방자치단체 40%, 사용자가 10% 부담한다는 내용과 안정적인 가스공급과 취사·난방비 절감 등 배관망사업의 장점을 중점 홍보했다.

배관망사업 현장은 완도읍 일원 약 4천세대로 LPG저장시설(50톤 3기) 및 PE가스관 매설 배관망, 가스보일러, 다기능가스안전계량기, 옥내 금속배관, 가스 타이머콕, 가스누출자동차단장치(ASV)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설계 및 시공사 선정, 가스공급

▲ 가스보일러가 설치된 가정집(완도읍 개포로 62번길)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은 2019년 3월 입찰을 통해 설계사로 ㈜벽산엔지니어링, 한국가스기술공사, 제일항업(주) 컨소시엄과 계약을 체결하고 설계에 착수했다. 또한 11월에는 LPG배관망 설치공사 1, 2공구 입찰을 실시해 1공구에는 코오롱글로벌(주)(대표 윤창운), 2공구에는 협성설비(주)(대표 조규성)가 낙찰되어 2020년 1월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완도군 배관망의 전체 공급관 길이는 약 53km이며 세대 내 배관까지 합하면 총 60km가 넘는 국내 최대 규모다.

완도읍 배관망공사의 일부 지역은 해안지역 매립지로 바닷물이 유입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배관공사 진행 방향으로 하수 박스가 있거나 하천이 있는 경우에는 케이싱을 밀어 넣고 그 내부로 PE관을 시공하는 압입공법을 도입했다. 이러한 압입공법 지역이 모두 11개소 였지만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완도군은 배관 매설 후 주요 도로를 부분 포장보다 전면포장을 실시했다. 이는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불편도 주지 않기 위한 것이다.

이처럼 지하 배관공사에 이어 옥내 가스관 설치와 가스보일러 등의 설치작업이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로부터 주 공급관과 공급관 등 배관과 기계실 등 주요시설에 대한 완성검사를 완료했으며, 가스보일러 등 전체 시설이 완료된 일부 세대부터 가스공급에 들어갔다. 모든 세대에 대한 가스공급은 올해 4월 10일까지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엘피지배관망사업단 김종헌 완도군사업감독은 “완도군은 난공사가 많아 가스시공업체들이 많은 고생을 했다”며 “주민들과 약속한 적기에 가스공급을 위해 일정을 준수하는데도 많은 역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배관망을 통해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가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완도군은

대한민국 청정바다 수도인 완도군에는 신석기 초기부터 완도 전역에 사람이 살았다는 것을 고인돌을 통해 알 수 있다. 삼국시대에는 백제의 영지인 세금현에 속했고, 통일신라 흥덕왕 3년(828년)에 청해진이 설치됐다. 고려시대에는 원종 12년(1271년) 삼별초의 난 때 송징 장군이 들어왔고, 공민왕 원년(1352년)에는 주민 입주가 허용됐다. 조선 중종 17년(1522년)에는 가리포진을 설치했고, 고종 33년(1896년) 대한제국 칙령에 의거 영암, 해남, 강진, 장흥에 속한 유인도 75개, 무인도 135개를 통합 19면으로 완도군을 설군했다. 정부 수립 이후 1949년 4월에 1읍 8면이던 것이 1989년 4월 3읍 9면으로 되었고 지금은 2개 출장소가 추가된 상태다. 완도군은 유인도가 55개, 무인도가 210개로 해안선의 길이는 853km다.

현재 완도군의 총 가구수는 25,885세대, 인구는 약 5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완도의 바다 밑에는 맥반석과 초석이 깔려 있어 자체 영양염류가 풍부하여 우리나라에서 가장 다양한 2,200여종의 바다생물이 서식하고 있다. 대표적인 수산물은 전복으로 전국 생산량의 약 70%를 차지한다. 또한 광어, 문어, 멸치, 굴이 많이 난다. 해조류로는 미역과 다시마, 톳. 매생이, 김이 많이 나며, 농산물로는 완도쌀이 유명하다.

완도의 주요 볼거리로는 모래사장 길이가 4km에 달하는 신지명사십리해수욕장, 완도 전망대, 청해진 유적지와 장보고 기념관 , 청산도, 보길도, 해신 드라마 세트장 등으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