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동나비엔의 2020년 매출은 2019년에 비해 어땠는지. 증가했다면 어떤 요인이 작용했다고 보는지.

지난해는 코로나19라는 변수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보일러설치와 서비스를 위해 고객을 마주해야 하는 보일러 산업은 언택트 시대에 애로사항이 컸고, 이는 해외시장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코로나를 통해 보일러와 온수기에 소비자가 주목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거리두기로 집안 생활이 늘어나며, 쾌적한 난방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위생이 강조되는 사회 흐름 속에서 온수 품질에 대한 관심도 커졌다.

특히 재택근무가 확대되는 흐름 속에서 국내는 물론 미국 등 세계 시장에서도 보일러와 온수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 경동나비엔의 매출은 지난해 3분기까지 2019년 동기 대비 약 10.8% 증가한 562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여기에 국내는 친환경보일러 의무화로 보일러 시장이 빠르게 콘덴싱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고, 이는 거시적으로 국가 에너지자원 활용 효율을 높이고 대기질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큰 의미를 가진다.

▲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설치의무화 이후 콘덴싱 제품 매출에는 어떤 변화가 있는지.

의무화 시행 이후 콘덴싱 제품 판매 비중은 70~80%로 늘었다. 2019년까지 40% 수준을 유지하던 것과 비교해 대폭 상승한 수치다. 지난해는 처음으로 법이 시행되고 인증 등 관련 준비 시간이 필요했던 점을 감안해, 올해부터는 콘덴싱 사용이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또 콘덴싱 제품은 일반보일러와 금액 차이가 있기에 매출도 올랐지만, 중요한 점은 국내 보일러 시장이 친환경 트렌드로 변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 보일러 외에 현재 귀사에서 가장 큰 매출을 올리는 제품군은 무엇인지. 또 그 제품의 장점은 무엇인지.

대표 제품은 프리미엄 온수매트 나비엔 메이트와 실내공기질 관리를 위한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이다.

지난 2015년 출시한 나비엔 메이트는 성능, 품질, 편의기능으로 호평을 받으며 숙면가전 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더 좋은 제품을 만들고자 KAIST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숙면 온도 제어 패턴을 적용해 수면모드를 개선하기도 했다. 나비엔 청정환기시스템은 미세먼지 관리만이 아니라 실내 오염물질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환기 중요성이 알려지고, 지난해부터 건축물의 설비기준 등에 관한 규칙이 개정돼 환기시스템 의무적용 대상이 30세대 이상으로 확대되었다. 추후 환기시스템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 경동나비엔은 해외 수출도 늘려가는데, 코로나19 영향은 없는지.

역설적으로 위축된 시장 상황이 기회가 되기도 한다. 마케팅 활동이 줄어들고 시장에서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면서 시장 1위 기업으로의 소비자 선택이 집중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대표 시장이 콘덴싱보일러와 온수기 시장 1위를 차지하는 북미와 벽걸이보일러 1위를 유지하는 러시아 시장이다.

▲ 경동나비엔의 가스온수기가 미국에서 큰 호응을 얻는 이유는 무엇인지.

다른 시장도 마찬가지지만 글로벌 시장 성공은 철저한 현지화에 달려 있다. 우리 회사의 북미 시장 공략은 크게 두 가지 방향이다. 첫째는 콘덴싱온수기 개발을 통한 친환경 시장 개척이다. 북미는 연간 1000만대 시장 규모를 가진 세계 최대 온수기 시장 중 하나이지만, 효율이 낮은 저탕식 온수기가 주를 이뤘고 일본 기업들이 순간식 온수기 시장을 만들어나가고 있었다.

경동나비엔은 아시아 최초로 콘덴싱보일러를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콘덴싱온수기를 어필했다. 다만 북미 지역은 가스배관이 노후되고, 가스압력이 낮은 관계로 설치를 위해 배관 교체 등의 어려움이 따랐다. 이 때문에 경동나비엔은 현지 난방설비 인프라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 매진했고, 낮은 가스압에서도 정상 작동 가능한 가스제어기술을 콘덴싱온수기에 접목했다. 이 제품이 지금도 북미에서 사랑받는 NPE다.

▲ 경동나비엔의 A/S 시스템을 미국 및 해외시장에서도 접목하고 있는지.

- 각 국가별 상황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다만 이에 앞서 품질이 가장 중요하기에 품질 향상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 영업본부장으로서 경동나비엔의 올해 영업전략의 큰 줄기는 무엇인지. 또 소비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보일러, 온수기, 온수매트 등 난방분야에 집중되어 있던 사업 영역을 다각화할 예정이다. 청정환기를 통한 공조분야, 홈IoT 등 스마트홈 사업 등을 현재보다 확대할 것이다. 저는 경동나비엔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경력을 살려 영업본부장으로서 조직원들과 함께 국내는 물론 전세계 고객들에게 더 쾌적한 생활을 제공하도록, 곁에 다가서는 영업을 진행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