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에너지 사용으로 지구온난화에 대응하는 일은 이제 인류의 숙원과제이다. 그러나 먼저 여러 분야에서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방법을 강구하는 일이 더 시급하다. 그런 의미에서 환경부의 친환경보일러 보급사업이나 캐스케이드보일러 시스템의 확산추세는 매우 고무적이다.

캐스케이드보일러 시스템은 가정용보일러를 여러 대 병렬로 연결해 대용량 난방과 온수를 공급하는 시스템이다. 국내 가정용보일러 제조사들은 캐스케이드 시스템을 차세대 먹거리로 예상하고, 기술개발과 수요처 발굴을 통해 시장 확대에 진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캐스케이드를 열원기기의 콘덴싱효과와 대수제어 기능으로 부분부하에 대응함으로써 에너지 절약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초기투자비 절감, 설치 공간 감소, 열원 장비 운전의 안전성, 장비 증설· 이설 유지관리 용이 및 시공성 향상 등의 많은 장점을 지닌 시스템이라고 극찬한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를 수영장, 호텔 등 중대형 건물에 적용했더니 설치공간이 70% 가까이 줄고, 운전비와 가스비를 절감시키는 탁월한 시스템으로 검증되었다고 한다. 우리나라 경동보일러가 미국 메리어트 호텔과 프린스턴 대학에 이 시스템을 설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산업용보일러와 달리 2중 3중의 안전장치와 함께 최적 운전조건으로 제어할 수 있고, 운전소음이 적어 주거지역에 설치 가능함으로 호텔 및 리조트, 펜션, 모텔 등 숙박시설과 수영장, 목욕탕 등 많은 건물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스업계의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