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최인영 기자] 카고드론에 수소연료전지를 적용하는 기술개발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오는 24일까지 참여자를 공모한다.

올해 국비 55.24억원을 투자해 최대속도 100㎞/h급, 탑재중량 200㎞급의 중형 카고드론을 개발한다. 동력원으로 수소연료전지를 사용하고, 자동비행과 원격조정비행을 할 수 있어야 한다.

1차년도 수행기간은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간이며, 정부출연금 외 약 10억원의 지방비는 별도 지원한다. 이후 수행기간은 12개월(1월~12월)씩, 총 54개월(5차년도)이다. 단계협약체결이 원칙이다.

기술개발 분야에는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급 중형 카고드론 기술 △탑재중량 200㎏급, 최대속도 100㎞/h급 카고드론 시제기 △카고드론 운용시간 증대를 위한 친환경 수소연료전지기술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

이를 위한 기반조성 사업으로 △카고드론 실증지원을 위한 기반 조성(지자체 매칭) △카고드론 시험장비‧시뮬레이션 등 유사 실증 기반 구축 △기체설계‧시제품 제작 및 전문인력양성 등 기업산업화 지원 등을 추진한다.

▲ 수소연료전지 기반 탑재중량 200kg급 카고 드론 기술개발사업 사업추진 절차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계획서와 첨부서류를 산업기술 R&D 정보포털에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신청은 주관기관이 대표로 제출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항공조선TF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