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지난해까지 시행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에 이어 올해부터는 전체 LPG용기 사용가구를 대상으로 금속배관 교체지원사업이 시행된다.

이를 위해 이달 중 개선사업자를 공모하고 4월 중 사업자와 개선가구 공모를 거쳐 본격적인 개선사업이 진행된다.

개선규모는 올해 1만4천가구를 시작으로 2030년까지 41만가구 개선을 목표로 진행된다.

개선사업자 공모와 시설개선 과정은 그동안 진행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과 동일만큼 사업시행에 별다른 문제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이번 개선사업이 정상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우선, 이번 사업은 전체 LPG사용가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과는 달리 사용자가 일부분(5만원)을 부담해야 한다는 점이다.

금속배관 교체를 통해 안전성을 높인다는 장점은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크게 동감하기 어려울 수 있다. 특히 취사용으로만 LPG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소 2~3개월간의 가스사용료와 맞먹는 시설개선비용은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이에,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사용자가 부담해야 하는 5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이는 지역간 형평성 논란을 불러올 수 있다.

예산이 넉넉한 지자체는 지원이 가능하지만, 예산이 부족한 지자체는 지원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주택내 LPG시설의 금속배관 의무화시기가 2030년으로 연장된 점도 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는데 걸림돌로 작용될 수 있다.

의무화시기가 9년이나 남았는데, 개인비용을 들여가며 서둘러 시설개선에 나설 사용자가 얼마나 되겠냐는 것이다.

개선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지금이라도 대안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