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 보일러 제조사의 온도조절기(좌측부터 귀뚜라미, 경동나비엔, 린나이코리아)

[가스신문=양인범 기자] 경칩이 지나자, 어느새 햇살이 한층 따뜻해졌다. 겨우내 쉼없이 돌아갔던 보일러도 서서히 가동시간이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아직 꽃샘추위가 남아있고, 온수를 쓰기 위해서라도 보일러 관리와 사용은 항상 중요하다.

본지는 소비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실내 온도조절기(룸콘트롤러)의 기본적인 사용방법과 적정 온도 조절, 가스비 절감을 위한 사용법 등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단열 잘 안되면 온돌모드로

국내 가정용보일러의 기능은 대부분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다. 실내난방, 온수, 온돌, 예약, 외출, 전원 등이다.

온돌은 보일러 내부의 물 온도(예 70℃로 맞추면 70℃의 물이 바닥에서 순환해 난방을 함)를 기준으로 난방하는 방식이다. 실내난방 모드는 실내 온도조절기 주위의 공기 온도를 기준으로 설정 온도보다 높으냐 낮으냐에 따라 작동한다.

온수와 바닥에서 순환하는 난방수는 다르다. 서로 라인이 다르기에 온수는 새로 물이 들어가서 데워지고, 바닥 난방의 물은 환수라고 해서 일부러 난방수를 배출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돌게 된다.

전문가들은 단열이 잘되는 집은 실내온도 설정을 쓰든, 온돌 설정을 쓰든 상관이 없다고 말한다. 다만 외풍이 심하고 단열이 잘 안되는 집은 실내온도 설정으로 맞추면 벽이나 창문으로 열이 자꾸 빠져나가는 상황에서 온도조절기 주위 온도가 계속 낮아지기에 25~6℃를 맞춰놔도 훈기를 유지할 수 없고 불필요한 난방이 계속 이뤄진다. 그런 집은 실내온도 설정은 쓰지 말고, 온돌 설정을 주로 쓰는 것이 좋다.

예약 기능은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예를 들어 설정시간이 2시간이면, 15분에서 10분간 보일러가 가동하고 2시간 멈춘다는 뜻인데, 상대적으로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면 시간을 짧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각 제조사의 온도조절기는 대부분 비슷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약간씩 기능의 차이가 있다. 귀뚜라미의 NCTR-100 시리즈는 제품등록 초기화 기능이 있는데, 조절기의 전원 버튼을 눌러 끈 뒤, 다시 전원을 약 10초간 누르면 화면이 점멸한 후 초기화가 완료된 뒤 전원이 꺼진다. 이 후 다시 전원을 눌러 사용하면 된다.

경동나비엔의 NR-35D 시리즈는 난방세기 조절하기 버튼이 있어, 버튼을 누르고 다이얼을 돌려 약·중·강의 세기를 조절한 뒤 OK버튼을 눌러 저장할 수 있다. 린나이코리아의 RC650 시리즈는 ‘급속난방’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실내가 매우 추운 경우 쓰면 되는데, 난방 버튼을 눌러 난방 기능이 작동한 후 다시 난방 버튼을 3초 이상 누르면 최대 난방 설정온도(실내난방 40℃, 온돌모드 85℃)로 25분간 작동된 후 이전 설정온도로 복귀한다.

온수는 40℃ 미만으로 써야 가스비 절감

보일러 업계 전문가들은 겨울철 적정 온돌모드 온도는 40~50℃, 실내 난방온도는 20~22℃라고 말한다. 단 난방을 안 하던 방에서는 처음 온돌을 60~65℃로 맞춰 1~2시간 방을 데운뒤 온도를 낮추는 것이 좋다.

또한 실내에서 적정습도를 유지해야 열전달이 빨라져 온도를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실내 습도는 40~60%가 적당한데, 가습기를 쓰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 습기를 유지하면 빠르게 실내 공기가 좋다.

또한 한겨울 아침 최저기온이 –12℃ 이하로 이틀 이상 지속될 것이 예상될 때 발표하는 한파주의보 발령 시에는 예약이나 외출 기능이 별로 효과가 없다고 전문가들은 일관되게 말한다. 이때는 15~17℃ 정도로 실내온도(실내난방) 설정을 유지하면 동파를 막으면서, 집안의 온기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온수조절은 저중고 레벨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고’보다는 ‘저’나 ‘중’에 놓고 쓰는 것이 가스비 절감에 유리하다. 온수 온도가 표시되는 경우에는 목욕탕 열탕 온도가 40℃ 정도로 되어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보통 36~42℃ 사이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50℃가 넘어가면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다.

가정에서 보일러를 사용할 때 가장 가스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온도를 높게 하고, 수압을 강하게 할 경우다. 가정에서 가장 가스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는 온수 온도를 최고로 설정한 뒤 샤워기를 세게 틀어 뜨겁다 느끼고, 다시 차가운 반대 방향으로 돌리는 상황이다. 이렇게 하지 말고 온수 온도를 약이나 중으로 한 뒤 수압을 중간 정도에서 쓰는 것이 좋다.

한 보일러 전문가는 “보일러 사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 단열 여부인만큼 자신의 주택 상황에 맞는 사용법을 제조사 등에게 문의해 사용 적정 온도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