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강조하지만, 수소차 구입에 대한 지원도 중요하지만 더 시급한 것은 충전인프라 구축이다. 수소차 보급 대수가 지난해 말 1만1천여대를 돌파하는 예상 외의 증가속도를 보이고 있으나, 수소차 운전자들은 “수소가격이 비싸도 좋으니 충전소를 빨리 늘려 달라”는 주장을 지속 중이다.

문제는 민간인 부지에 독단적인 수소충전소 신설은 인근주민들의 ‘집값 하락 및 안전우려’ 등의 님비현상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보는 수년 전부터 수소산업협회와 더불어 부지에 여유가 있는 LPG·CNG충전소와 주유소가 수소충전소를 겸업해야 한다는 주장을 거듭 제기해 왔던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환경부가 LPG수입사와 협력하여 수도권에 LPG&수소 복합충전소를 조기에 구축키로 한 것은 매우 바람직한 정책방향이다. 지난 23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있었던 한정애 환경부장관과 구자용 E1 회장, 윤병석 SK가스 대표와의 업무협약은 복합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한 매우 상징적인 거보이다.

환경부는 올해 2월, 2021년 환경친화적 자동차 보급 시행계획을 발표하면서 수소차의 약 1/3이 수도권에 보급된 만큼, 수도권에 연내 50기 이상의 수소충전소 구축을 예고한 바 있다. 그러나 공공부지만으로는 역부족인 실정이다. 따라서 이미 주민 수용성이 확보된 기존 LPG충전소를 민·관 협업으로 조기에 수소복합충전소로 전환하는 것이 수소사회를 앞당기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환경부와 LPG업계는 협약을 보다 구체화하여 조기에 적정한 충전소 부지를 발굴하고, 수소충전소 시설비와 운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강구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