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LPG용기전산관리방안에 대한 사업자의 제안서를 받고 연구용역을 맡길 사업체를 채택했다.

그러나 안전공사에서 추진하고자하는 용기전산관리방안은 이미 내부적으로 그 방향이 결정된 듯 싶다.

LPG사업자와 관계자를 대상으로 마이크로 칩을 용기에 부착하는 방법에 대해 몇 번의 설명회를 치른 모습을 통해 미뤄 짐작이 된다.

따라서 제안서를 받고 연구용역을 선정하는 일련의 과정이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게 사실이다. 안전공사가 추진하려는 방안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한 사업체만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미 제품까지 개발된 상황에서 2천여만원의 용역비를 지불하면서까지 타당성을 검토해야 하는 것일까.

말그대로 제품을 구입하면서도 그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듣기 위해 별도의 금액을 지불하는 느낌이다.

물론 公社측은 올바른 이해를 돕기 위해 연구용역을 추진했고 제도의 빠른 진행을 위해 실력과 능력을 갖춘 사업체를 선정하게 됐다고 설명한다.

전산관리가 용기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지만 국내에서는 이를 수행할 수 있는 사업체가 한곳밖에 없어 어쩔 수 없었다는 얘기다.

그러나 아무래도 의문을 지우기 어렵다. 연구용역 이후 안전공사는 용기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사업자들에게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지만 충전사업자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 최소 1천여만원의 시설투자가 필요하다.

감독기관인 안전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이라면 사업자로서는 직접 반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부담스러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설비가 추진될 경우에도 국내에서 한 업체만 가능해 公社가 특정업체를 지원해 주는 것이 아니냐는 석연치 않은 느낌을 버릴 수 없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