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도에 도시가스 배관공사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LPG사업자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제주도에 LNG 인수기지가 완공된 후 도시가스 배관공사가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다. 이에 LPG사업자들은 기존에 설치했던 LPG시설 철거가 본격화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제주시 애월읍에 LNG 생산기지가 준공된 후 지난해부터 제주도에 도시가스 공급이 본격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에 천연가스 도입 및 보급 확대로 인한 기존 LPG충전·판매업계의 피해가 생기고 있다.

이와 관련 제주도의 한 LPG벌크판매사업자는 “도시가스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연동신시가지, 아라지구, 삼화지구 등에 설치했던 소형LPG저장탱크를 철거하는 상황을 맞닥뜨리고 있다. 도시가스 설비회사가 주민공청회를 열고 도시가스 설치 세대를 지속 파악하고 있어 앞으로도 LPG시설을 철거하는 사례가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LPG사업자들에 따르면 아직 소형LPG저장탱크를 무단으로 철거하는 사례는 없으나 소비자들과 별도의 계약기간을 맺지 않은 빌라와 공공주택 등을 위주로 도시가스시설을 전환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약기간이 끝나면 다수의 LPG거래처가 도시가스로 바뀔 것으로 우려했다.

이와 관련 제주 LPG업계의 한 관계자는 “앞으로 2년여가 지나면 제주시의 30~40%의 LPG물량이 도시가스로 바뀔 전망이다. LPG시장이 무너지면 더 이상 도시가스업계와 싸울 필요도 없어지는 만큼 하루속히 힘을 모아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제주가스판매조합 등 LPG업계에 몸담고 있는 사업자들은 정부의 에너지정책으로 인해 민간 LPG사업자가 피해를 보는 만큼 지자체 차원의 대책이 하루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에너지 형평성 제고를 위한 LPG경쟁력 강화 방안’ 연구용역에서 보고됐듯이 제주도에 LNG도입이 시작되면서 LPG사업자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 세제 지원 등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아울러 ‘LPG-LNG 균형발전’과 관련된 내용은 5년마다 수립하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에너지기본계획에 반영하고 LNG 미공급지역 LPG가격 인상요인 발생을 대비해 지원도 요구하고 있다. 무엇보다 보여주기식 연구에 그칠 것이 아니라 하루속히 LPG산업을 보호할 수 있는 실질적인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