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에서 공개한 전기차 모델. 왼쪽부터 현대차 아이오닉5와 기아 EV6

[가스신문=최인영 기자]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오는 2030년까지 총 21개의 친환경 라인업을 구축하면서 중국 자동차 시장 공략에 나선다. 

15일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전략 발표회에서 중국시장 재도약을 위한 4대 전략을 공개했다.

4대 전략은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쇄신 등이다.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Rising again, For China)’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하반기부터 세계 최다 판매 수소차 모델 넥쏘를 중국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넥쏘 출시를 계기로 현대차그룹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하고, 현지 수소 기술 표준 제정에도 참여해 중국 시장 내 수소생태계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현대차는 현대차그룹 최초의 해외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생산‧판매법인인 ‘HTWO 광저우’를 건설하고 있다. 약 20만7000㎡(6.3만평) 규모를 갖춘 HTWO 광저우는 내년 하반기 완공될 예정이다.

중국 정부는 올해 초 2030년을 정점으로 탄소배출량을 감축해 206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선언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중점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 총괄 이광국 사장이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전용브랜드 'HTWO'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친환경차 시장인 중국시장을 겨냥해 친환경 모빌리티 라인업을 확장한다. 국내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어가는 모델 아이오닉5와 EV6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해마다 전용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다.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모델과 수소전기차 등 전동화 모델 라인업 다양화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를 통틀어 총 21개의 모델을 출시, 중국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중국 사업총괄 이광국 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중국시장은 새로운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한 곳”이라며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4대 전략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동시에 재도약에 성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