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와 가스안전공사가 일반 LPG사용가구의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교체해 주기로 한 것을 매우 진취적인 행정으로 우리는 이를 적극 지지한다. 자본주의 체제에서 일반국민의 낙후된 시설을 정부와 지자체가 교체해 준다는 것은 결코 예사로운 결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시설개선사업은 오는 5월부터 시작하여 2030년까지 10년간 41만가구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올해는 약 1만4천가구가 개선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의 가구당 소요금액은 25만원이며, 전액 지원되었던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과는 달리 시설개선 가구는 5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가 80%를 부담하는 만큼, 소비자의 혜택이 큰 편이다.

정부와 가스안전공사가 이런 결단을 내리게 된 것은 지난 10년동안 지속해 왔던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의 효과가 매우 지대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가난하기 때문에 안전에 더욱 취약한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이 사업은 2011~2020년까지 75만가구의 노후 LPG시설을 안전하고 견고한 금속배관으로 교체한 획기적인 프로젝트였다.

그 결과 LPG사고가 대폭적으로 감소하면서 가스안전과 에너지복지에 크게 기여한 것은 물론이고, 경기하강으로 침체되어 있던 가스시공업계에 일감을 주면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도 도움이 되었다. 이 1석3조의 개선사업을 이제는 일반가구로 확대되는 만큼, 그 시너지효과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안전공사 지역본부·지사에서 시공사업자 선정을 위한 평가위원회를 공명정대하게 운영하여, 좋은 사업을 하는데 불필요한 잡음이 일지 않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