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광주리) 食(밥) (표주박) (마실) 

단사표음

의미

대광주리에 밥을 먹고 표주박으로 물을 마신다는 뜻. 매우 소박하고 청빈한 생활을 비유하는 말.

유래  

《논어(論語)》 옹야편(雍也篇)에 나오는 말.

공자는 무려 3천 명의 제자를 두었는데, 그 가운데는 자공(子貢)처럼 이재(理財)에 밝은 사람이 있었는가 하면, 자로(子路)처럼 벼슬길에 나아가 성공한 사람도 있고, 안회(顔回)처럼 가난하지만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 중에서 공자가 가장 사랑하고 아끼던 제자는 안회였다.

안회는 워낙 학문을 좋아하여 나이 29세에 벌써 백발이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안회는 찢어지게 가난하여 끼니거르기를 밥 먹 듯했으며 평생 지게미조차 배불리 먹어 본 적이 없을 정도였다. 그러나 그는 가난을 부끄럽게 여기지 않고 학문에만 열중했다. 이런 안회를 보고 공자가 칭찬하였다. “어질도다, 안회여. 한 소쿠리의 밥과 한 표주박의 물로 누추한 곳에 거처하며 산다면, 다른 사람은 그 근심을 견디어내지 못하거늘 안회는 즐거움을 잃지 않는구나. 어질도다 안회여(賢哉回也 一簞食一瓢飮在陋巷 人不堪其憂 回也不改其樂 賢哉回也).” 공자는 두 번이나 ‘어질도다 안회여.’라고 찬미한 것이다.

응용  소박한 밥상이나 변변찮은 음식을 좋아할 사람은 없다. 그러나 가난했던 예전에는 단사표음도 감사하며 일과 공부에 정진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많았다. 모든 것이 풍요로운 오늘날에는 오히려 환경을 탓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성취하기 전까지는 분수껏, 형편껏, 생활에 만족하는 삶을 결코 부끄럽게 생각하지 말아야 하겠다.

양영근 발행인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