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업계가 온통 시끌벅적하다. 우여곡절 끝에 LPG안전대책이 전국으로 확대 시행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 판매사업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허둥대고 있으며 시행주체인 산자부나 안전公社 역시 사업자들과 별 차이가 없다.

이처럼 사업시행이 불과 일주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도 관계 법규가 아직 확정되지 못하고 정부부처를 떠돌아 다니는 연유는 본래 시간이 촉박했다는 측면도 있지만 너무 자주 변경됐다는 게 더 큰 이유다.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는 끊임없이 계속 이어졌고 산자부도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이 많아 거의 일주일에 한번씩은 문구가 수정될 정도였다.

이런 상황이니 법규 및 제도가 미리 확정되고 사업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해주기에는 역부족인 것은 어쩌면 당연하다. 심지어 11월1일 안전대책이 시행된 이후에도 사업자들은 안전공급계약서를 손에 쥐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 역시 시행 일주일 전에야 겨우 판매연합회에 초안이 넘겨졌고 지방조합으로는 29일이 넘어서야 발송이 가능할 정도로 촉박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판매업계도 별로 잘한 게 없다. 그동안 시범실시 등 1년에 걸쳐 안전대책에 대한 논의와 보도가 이어졌지만 별 말이 없다가 이제 코앞에 닥치자 이런 저런 불평과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물론 이는 판매업계 지도부가 나서서 지역 판매사업자들에게 주요 추진내용에 대해 설명해주고 그들의 여론을 충실히 전달하지 못한 측면도 없지 않다.

하지만 근원적으로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움직이고 정부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기를 바라는 사업자들이 대부분인 상황에서는 비록 만반의 조치가 선행된다 해도 지금과 별로 달라질게 없으리라는 게 내부의 자성(自省)이다.
결국 LPG안전대책은 시행되지만 앞으로도 오랫동안 우여곡절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