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자동차가 이제 막 늘어나는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는데 한편에서는 연료가격을 대폭 인상하겠다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해외수출도 전혀 없는데다 내수판매에 대한 보장도 없는데 막대한 투자를 요하는 기술개발을 어떻게 할 수 있겠습니까”

최근 중소형 LPG자동차의 저공해화를 위한 대책회의에서 자동차사들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추진해달라는 환경부의 주문에 대해 경제논리를 앞세워 자꾸만 뒤로 빠지는 모습을 보였다.

여기에 프로판 혼합률을 높여야 한다느니, 국내에서 생산하는 차량용 부탄의 황함유율이 일본에 비해 뒤진다는 등 LPG연료에 대한 불만에 대해서는 한껏 목소리를 높였다.

자동차사의 이같은 의견에 대해 환경부가 쐐기를 박고 나섰다.

“LPG자동차의 저공해化가 실현됐다면 부탄 가격 인상시도를 환경개선 측면이라는 점을 들어 설득, 저지할 수 있는 명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운행되는 LPG차량은 휘발유에 비해서 오염물질 배출이 많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담당자의 말은 기술개발없이 휘발유엔진에 일부 보조장치를 달아 판매에만 열을 올린 자동차사에 대한 간접적인 비난으로 들렸다. 이와 함께 환경부측에서는 저공해가 이뤄지면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서도 인센티브 제공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며 지원사격까지 펼쳤다.

‘시장이 확보되면 기술개발을 추진한다’와 ‘기술개발 성과가 나오면 지원한다’라는 결론없는 논쟁이 시작될 조짐이었으나 다행히 학계와 수입사들이 나서 LPG자동차 기술개발 연구를 위한 컨소시엄 구성을 제안해 위기를 넘겼다.

그러나 자동차사들이 어떻게든 강화된 배출허용기준 적용을 최대한 미루면 된다라는 속내를 완전히 거둬들이지 않아 LPG車보급확대의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은 것 같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