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주병국 기자] 서울에너지공사가 지난달 23일 창립 행사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서울시의 ‘원전 하나 줄이기’라는 에너지정책에 발 맞춰 서울에너지공사는 앞으로 친환경·분산형 에너지공급, 저소비형 에너지보급, 나눔형 에너지 확대 등 3가지 테마를 주요 사업으로 제시했다.

이날 박민섭 사장도 창립선언을 통해 “기후변화와 에너지의 위기가 현실이 된 지금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서울에너지공사가 출범하게 됐다”고 강조하며 “서울시를 기후안전도시, 신재생에너지도시, 에너지복지 도시로 만들어 시민 모두가 마음 놓고 숨 쉴 수 있는 깨끗한 도시 조성에 힘 쓰겠다”고 약속하고 6개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설립 여부를 놓고 진통을 겪은 만큼 서울에너지공사의 역할은 크다.

이날 공사의 핵심사업 중 눈에 띄는 분야는 집단에너지와 전기차 1만대 보급이다.

서울에너지공사는 집단에너지 공급세대수를 2025년까지 39만호로 늘리겠다고 했다. 전년말 기준 집단에너지 공급세대가 25만6천호이니, 앞으로 13만세대를 더 늘리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신규 아파트단지는 물론 재개발지역까지 집단에너지로 전환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확대이유는 집단에너지사업이 분산형 발전이면서 친환경적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전기와 열 공급의 집단에너지사업은 최근 발전설비의 주 연료로 도시가스가 사용되는 만큼 친환경적이다. 하지만 200MW급 이상의 발전설비를 분산형전원이라고 강조한 점은 쉽게 납득하기 어렵다. 분산형전원은 대용량 발전설비와 송·배전 등의 기간시설이 필요 없는 중·소형열병합발전시스템을 일컫는다.

공사의 또 다른 핵심사업은 전기차 1만대 보급이다. 현재 서울시는 어느 지자체보다 천연가스(CNG)버스가 잘 보급돼 있다. 대기환경개선을 위해 10년 이상 CNG버스 도입을 추진한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관련업계가 노력한 끝에 이제 안정화됐다. 투자비만 수천억원이 넘게 소요됐다. 따라서 공사의 전기차 1만대 보급을 위해 시민의 발인 버스를 무리하게 전환하는 정책은 신중해야 할 것이다. 공사의 역할이 분명 많겠지만 ‘원전 하나 줄이기’를 위한 신재생에너지와 나눔형 에너지 확대가 더 우선시 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