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올 들어 LPG자동차 사용제한 완화가 에너지·자동차업계는 물론 온 국민의 관심사항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유차가 급증하는 가운데 미세먼지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면서 대체관계에 있는 LPG자동차의 사용제한을 완화시켜 보급을 늘리자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LPG차 규제완화가 ‘용두사미’ 또는 ‘탁상행정’에 그치지 않고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

LPG차 규제완화를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가 검토되고 있는데 우선 RV에 한해서 일반인의 사용을 허용할 경우 사실 아무런 효과가 없다. 이는 현재 자동차제작사에서 LPG를 사용하는 5인승 RV를 판매하고 있지 않아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시장조사·자동차제작까지 수년이 걸릴 전망이다.

RV와 함께 1600cc 승용차에 한해 일반인의 LPG구매를 허용하더라도 상황은 엇비슷하다. 1600cc LPG자동차는 현대차의 아반떼가 유일하며 LPG규제완화가 자칫하면 특정 자동차사만 배불리는 결과를 초래해 특혜 시비도 우려된다. 결국 최소한 2000cc 이하의 승용차에 대해 LPG를 허용, 선택의 폭을 조금이라도 넓혀야 실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전망이다.

특히 경유세금이 오르지 않고 전기차 시대가 생각보다 늦어질 수 있어 가교역할로 LPG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새 정부는 석탄화력 발전을 줄이고 탈원전 국가로 나아갈 방침을 세워, 전기요금이 다소 오르더라도 삶의 질 향상을 택했다. 반면 미국산 셰일오일의 수입이 늘어 당분간 LPG가격은 안정세가 기대된다. 국내 자동차제작사의 LPG자동차 기술력은 최고 수준이고 대기오염 개선효과도 뚜렷하며 경제성도 확보했다. LPG자동차의 규제를 완화하는데 모든 조건이 충족된 셈이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정부가 얼마만큼 실효성 있는 대책을 발표할지 두고볼 일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