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정두현 기자] 가스레인지는 국민 주방가전으로 30여년에 걸쳐 우리의 주방과 식탁을 책임져 왔다.

그러나 우리에겐 너무도 익숙했던 가스레인지가 요즘은 오히려 낯설다고 느껴질 정도로 ‘안전성’과 ‘편의성’이라는 두 기준 사이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는 모양새다.

가스레인지의 사용상 안전성을 높이는 ‘과열방지센서’가 법제화되면서 가스사고 감소에 기여하는 등 순기능이 있지만, 한편으론 용기 종류나 재질에 따라 고화력을 장시간 유지해야 하는 요리를 하던 도중에 센서 소화기능 작동으로 불이 꺼져 불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는 것이다.      

심지어 최근에는 한국소비자원에 의해 일부 가마솥 판매업체들이 과열방지센서 작동을 차단하는 ‘센서캡’이라는 부착물을 시중에 대량 유통시킨 것이 적발되면서 가스레인지 안전에 적신호가 들어온 상황이다.

더욱 큰 문제는 센서캡이 이들 가마솥 업체들뿐만 아니라 다른 주방용품 업체들 사이에서 시중에 추가로 유통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당장 공정위에 의해 유통정지 명령을 받은 업체는 두 곳에 불과하지만 유통경로를 역추적한다면 분명 센서캡 유통업체들이 추가로 발견될 것으로 보인다.

‘가스레인지 안전성 확보’라는 취지에 역행하는 센서캡과 같은 불법 부착물이 시중에 돌기 시작한다면 가스안전에 큰 구멍이 날 것임은 불 보듯 뻔하다. 

가스레인지의 안전과 편리함이 양립할 수 있는 기술적‧제도적 기반 확보나 불법 유통된 센서캡에 대한 제재는 가스레인지 제조업계, 관련 공기관이 조속히 고민해봐야 할 사안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