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 박기동 사장이 구속되면서 내부고발로 시작됐던 채용비리의 건이 사실상 마무리단계에 들어서는 모양이다.

이번 사건은 지난 4월, 감사원에 ‘박기동 사장이 신입직원 채용과정에서 압력을 행사했다’는 제보를 계기로 시작된다.

이 때, 감사원에서 인사담당자 컴퓨터를 수색하는 등 1차 조사가 실시됐지만, 박 사장의 구속까지 이어질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다.

수면 아래로 내려갔던 사건은 감사원이 검찰에 수사의뢰 하고, 7월 20일 10여명의 검찰 수사관이 가스안전공사 사장실과 인사담당자, 사장 사택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펼치면서 분위기가 반전된다.

사태의 심각성을 감안해 박기동 사장도 24일 사직서를 제출한다. 하지만 제청권자인 산업부가 사직서 수리를 차일피일 미루면서, 일명 ‘사직서는 제출했지만 사퇴하지는 않은’ 묘한 상황이 이어진다.

이 과정에서 박기동 사장은 물론, 가스안전공사도 책임지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웠다.

사직서를 제출했다면, 스스로 업무를 정지하고 검찰수사에 전념해야 옳았을 것이다. 박기동 사장은 사직기간 중에 가스안전공사의 일부 사항을 결재했다. 또한 가스안전공사도 이사회를 통해 박기동 사장의 직무를 정지시키거나, 박 사장이 모든 책임을 지고 검찰 수사에 임하도록 강권해야 했다.

결국,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 사이, 박기동 사장 자신도 7일 밤 긴급체포와 구속영장 청구에 이어 8일 밤, 구속의 과정을 밟게 된다. 이어 12일에는 감사원에서 산업부에 해임을 건의하기에 이른다. 1980년 공채 1기 기술직원으로 입사, 내부출신으로는 첫 사장에 올랐던 박기동 사장의 검사원 신화는 이렇게 막을 내린다.

늦었지만, 이제는 가스안전공사 스스로 책임지는 모습이 필요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