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유재준 기자] 올해 천연가스 부문은 지난 5월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부문 공약으로 내 걸었던 ‘탈원전, 탈석탄’을 목표로 하는 에너지전환정책을 천명하면서 새로운 모멘텀의 계기를 만든 한 해로 자리매김했다.

문 정부는 탈원전, 탈석탄을 추진하면서 2030년 발전량 중 재생에너지를 20% 비중으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에너지전환에 따른 브리지 연료로 천연가스가 현실적인 대안으로 떠오르며 발전용 LNG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에너지정책의 큰 변화가 예상되자 에너지분야 글로벌 마케팅 및 리서치 기관들의 방한 러시가 이어져 글로벌 천연가스 시장에 대한 현황을 조망하며 국내 에너지정책의 변화에 따른 발전용 LNG물량의 증가를 예견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발전용 LNG의 예상되는 증가물량은 내년 초 수립될 제13차 장기천연가스수급계획에 담길 예정이며 천연가스수급계획은 이달 확정될 예정인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상의 에너지믹스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지난 4월에는 제주도 천연가스 공급사업 착공식이 열려 본격적인 제주 LNG기지 공사가 시작됐다. 오는 2019년 8월까지 제주도에 LNG기지와 주배관망을 건설한 후 연간 35만 톤의 천연가스를 도시가스 및 발전용 연료로 공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약 2만5600세대, 260개 사업장이 혜택을 받게 되고 300㎿ 규모의 천연가스 복합발전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제주기지는 4만5000㎘탱크 2기와 시간당 120톤 규모의 기화송출설비를 건설하게 되며 배관망은 제주 및 서귀포시 권역에 약 81㎞ 배관과 공급관리소 8개를 건설 중이다.

지난 7월 한국가스공사 이승훈 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이후 가스공사 사장 선임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당시 양대 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은 이승훈 가스공사 사장, 김정래 석유공사 사장 등 10개 공공기관장의 사퇴를 요구한 바 있다. 현재 후임 사장선임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며 조만간 최종 후보가 선임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6월 범정부적인 미세먼지 특별대책에 따라서 정부는 경유버스를 친환경 CNG버스로 전환키로 하고 CNG버스에도 경유버스와 마찬가지로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에 국토부는 ‘여객자동차 유가보조금 지급지침’ 일부 개정안을 7월 17일 고시했으며 노선버스는 천연가스에 대한 과세액 전액인 67.25원/㎥, 전세버스는 과세액의 50%인 33.62원/㎥이 지급되고 있다. 천연가스 과세는 관세 8.26원, 개별소비세 33.53 원, 수입판매부과금 19.35원, 부가세 6.11원 등 67.25원이다.

하지만 전세버스는 과세액의 50%인 33.62원/㎥이 지급되고 있어 이에 대한 추가 지원방안도 마련돼야 한다는게 업계의 지적이다.

10월 개최된 2017년 국정감사에서는 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갑론을박 논쟁이 가열됐다. 특히 에너지정책 전환 과정에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20%에 못 미칠 경우 결국 발전용 LNG물량의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두됐다. 여야 의원들이 전기요금 인상 및 LNG도입물량 급증, 향후 수급안정성 담보 문제 등에 대한 지적과 우려를 표하며 정책대안을 제시했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책을 요구했다.

한편 지난 11월 5일 가스공사 인천기지에서 LNG하역 중 저장탱크 내 액위측정기가 오동작해 소량의 가스가 누출된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내부의 LNG를 비우는 작업을 완료하고 정확한 원인조사를 위해 약 13개월에 걸친 탱크 내부 정밀점검을 시행하게 된다. 현재 원인규명을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향후 제도, 설비, 인적분야 등 전반적인 검토를 통해 재발방지를 위한 개선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정권에서 정부와 공기업간 치열한 대립각을 세웠던 성과연봉제가 결국 폐기됐다. 이에 가스공사와 가스공사 노조는 11월 노사공동으로 추가 성과급 전액을 회수하여 공공상생연대기금에 23억9700만원을 기증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