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업계 판매사업 역점

[가스신문=주병국 기자] 도시가스업계는 어느 해보다 올해 신규 사업부문의 진출보다는 내실을 다지기 위한 가스판매 사업에 역점을 뒀다. 발전사업, 집단에너지사업, 신재생에너지분야 등에 진출했던 회사들은 관련 사업을 축소하거나 정리 수순을 밟았다.

이는 도시가스업계가 최근 3년간 판매량 감소라는 아픔을 겪으며 내실경영과 함께 답보상태였던 판매실적을 끌어올리기 위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는 등 판매사업에 충실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전국 도시가스 평균 보급률이 80%를 넘어서면서 도시가스업계는 새로운 수요개발과 판매신장 한계에 봉착했다. 가스기기사와의 협력은 확대했지만 여전히 시장에서는 가스소비 촉진을 위한 가스기기 다변화는 실현되지 못했고,  한 때 인기를 끌었던 가스의류건조기마저도 전기제품 출시로 수요개발에 한계를 드러냈다.

여기에다 신규 택지개발도 없는데다, 새로 조성된 아파트단지는 대부분 지역난방 으로 공급돼, 경제성이 떨어진 취사전용만 공급하는 상황이 전개됐다.

이렇다보니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어떻게 가스회사에서 영업활동을 통해 판매량을 늘리는 것보다 그날그날 날씨에 따라 판매량이 더 좌우된다”며 “이젠 영업을 접고 날씨 제사를 지내야 할 판이다”라는 씁쓸한 말까지 나왔다.

여기에다 10월말까지 61원/㎥(정산단가)이라는 LNG 미수금 문제로 도시가스의 가격경쟁력이 LPG, 지역난방, B-C유 등 타 연료보다 우위를 점하지 못하면서 3분기까지 대용량 산업체를 중심으로 ‘탈 도시가스’ 현상은 멈추지 않았다.

이에 산업용 비중이 높은 지방권 도시가스사들은 판매량 감소라는 직격탄을 맞았다.

 

성장 아킬러스건 미수금 ‘완납’

그나마 다행인 것은 도시가스업계의 성장의 발목을 잡았던 도매요금 정산단가(미수금)가 10월말 완납됐다. 한 때 5조5천억원으로 불어났던 미수금은 요금에 최대 89원/㎥까지 반영, 도시가스의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켰다. 도시가스를 주 연료로 사용해 왔던 산업체와 대용량 수요처 그리고 수송용, 업무용 등 여러 수요처에서는 요금부담에 따른 곡소리가 쏟아졌다.

이처럼 미수금 문제는 도시가스산업 전반에 걸쳐 깊은 상처를 남겼다.

이런 미수금이 지난 10월 말 완납된 것은 업계에 가뭄에 단비와 같았다. 산업용과 수송용, 열병합용, 연료전지용 등 여러 분야에서 도시가스의 가격 경쟁력을 회복시킬 것으로 보이며, 침체된 수요와 판매를 신장시킬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34개 공급사 누계판매량 231억㎥ 전년보다 증가 

3대 부재(가스기기 다양화 단절, 신규 수요개발 한계, 정부의 요금정책 부재)라는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희망은 보였다.

올해 34개 도시가스사들의 판매실적이 여러 악재 속에서도 전년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된다. 엄밀히 평가하자면 최악의 판매실적을 기록한 2015년과 2016년에 비해 호전됐다고 봐야 할 것이다.

올해 34개 도시가스사의 총 누계 판매량은 2016년(222억3500만㎥)보다 약 3.5~4% 증가한 231억㎥로 예상된다. 수도권 7개 공급사가 110억㎥, 지방권 공급사들이 121억㎥의 판매실적을 각각 보일 전망이다. 수도권은 이미 분기별로 전년보다 2%수준으로 증가했다. 지방권도 대용량 수요처 이탈현상이 줄면서 서서히 판매량이 회복되고 있다. 또 7월을 기점으로 공급사의 소매공급비용이 대부분 인상되거나 동결돼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도 호전됐다.

또 도시가스 수요가수도 올해 1722만 개소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보다 2% 정도 늘어날 전망이다.

판매부문 중 눈에 띤 점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가스냉방이 강세를 보였다. 해마다 가스냉방설치 희망 수요는 늘지만 정부의 지원정책은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는 점이 아쉽다. 올해도 예산부족으로 지원신청은 조기 마감됐다.

또 연료전지발전부문의 관심이 어느 해보다 높았다. 24시간 가동되는 연료전지발전설비의 특성상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연료전지발전분야가 새롭게 떠오른 신수요이면서 판매신장에 효과가 컸다. 하지만 제조사의 문제와 전용요금제의 부재로 연료전지분야가 새로운 육성산업으로 발돋움하기에는 역부족이 많았던 한해였다.

또 수송용 부문 중 CNG버스는 여전히 도시가스업계의 판매신장에 효자 노릇을 했으며, 전세버스 및 화물차 등으로 영역 확대를 위한 논의도 이뤄졌다.

 

공공성 부각 등 대외적 이슈 많아

올해는 도시가스업계와 관련된 쟁점 사항들이 국회에서도 많이 다뤄졌다.

우선 지자체의 요금 승인 과정에서 공급사의 공급비용이 과다하게 산정되었다는 지적에 제기됐다. 또 수도권과 지방권간의 요금격차와 보급률 편차 등에 대한 지적과 함께 도시가스에 대한 공공성 문제도 논의됐다. 특히 많은 국회의원들은 도시가스사가 지역 독점기업이면서 지나치게 수익을 많이 올린다는 지적도 제기했으나, 주요 업종별 영업이익률을 분석한 결과 도시가스 업종이 가장 낮은 2.8% 조사돼 오해를 벗었다. 

또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정부 측에 불합리한 도시가스 요금정책에 대해 개선을 촉구했지만 아직까지 해법을 제시하지 못했고, 수도권 공급사는 평균공급비용에 따른 회사 간의 편차이익 문제가 핫 이슈로 논의됐다. 지방권 공급사는 단연 LPG로부터 산업용 수요처의 이탈을 막기 위한 방어전략을 쏟는데 한해를 다 보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외 지방권에서는 굴직한 일들도 있었다. 대표적인 사건은 경남에너지의 매각이다. 

지난 5월 프로스타 캐피탈이 경남에너지의 지분 95% 인수를 통해 호주계 재무적 투자기관이 국내 도시가스사업에 첫 발을 내딛었다. 그리고 충남도시가스가 30년 이상 사용해왔던 회사명을 CNCITY에너지로 변경했다. 글로벌에너지기업으로 변모하겠다는 취지다. 이처럼 올해 도시가스업계는 대내외적으로 수난을 겪었다고 할 만큼 다사다난한 한해였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