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정5S 실천하면 비용절감·품질향상 ‘일석이조’

효과적으로 관리해 작업능률을 높이고 생산성 향상 도모
작업 방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되는 방법을 찾아야

 

우리가 일하는 생산현장에서 잠시 생각해보면 불필요한 행동과 조건이 많이 있다.

먼저 3정5S<표1>를 기본적으로 인식하고 이해해야 한다. Waste를 줄이고 Value를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자신 또는 팀원들이 Waste factor가 무엇이 있는지를 알고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Waste 와 Value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Waste란 제조활동에 있어서 제품에 가치를 발생시키지 않는 모든 행위이고 작업 흐름상의 모든 곳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 Value란 고객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활동(고객이 그 가치를 인정해 줌). 제품, 서비스, 정보의 변경 등이며, 단 1회의 공정으로 올바른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Waste Types 10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0가지 낭비요인을 찾아 줄인다면 작업장에서는 Value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Wast Analysis의 목적은 비용(Cost)과 낭비(Waste)를 줄이고 가치(Value Added)를 높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정 개선을 위해 Value와 Waste Work 명확하게 구분을 해야 하고 잠재적인 이익을 측정해 보며 Waste의 종류에 따라 어떤 기법<표2>을 이용할지는 지식이 있는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 

팀원들과 회의를 할 때 개선의 기본방향<표3>을 전달한다.

즉 생산현장의 낭비요인을 찾아 제거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함으로써 작업능률을 높이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