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시설 개선·안전장치 개발, 사고감소효과 컸다


전체 가스사고 209건(2008)→121건(2017) 
LPG사고 146→81건으로 전체 가스사고 감소 견인 

 

▲ 사용 중 부주의 사고예방을 위해 안전성을 높인 부탄캔이 출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최근 10년간(2008∼2017년) 가스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2008년 209건이던 가스사고는 2015년 118건으로 감소한 뒤, 최근에는 120건 내외를 기록하고 있다. 사실상, 가스사고 발생건수가 하향 안정화된 모습이다. 이처럼 가스사고가 크게 감소할 수 있었던 것은 전체 가스사고 중 2/3를 차지하는 LPG사고 감소 영향이 크다. 실제, LPG사고는 2008년 146건에서 지난해 81건으로 65건이 감소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체 가스사고 감소 규모 88건의 74%에 달한다. 전체 가스사고 감소를 LPG사고가 견인한 셈이다. 

 


타이머콕 무상보급 등 효과 

현재, 연평균 20∼30건에 불과한 도시가스사고도 안전관리제도와 안전기기보급이 미비하던 시기에는 LPG사고 못지않게 심각했다. 

지난 1995년 가스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LPG사고는 288건, 도시가스사고는 264건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이후 사고 근절을 위한 안전관리제도가 정착되면서 도시가스사고는 크게 감소할 수 있었다. 

도시가스사고 감소를 통해 안전관리제도와 안전기기에 대한 효과가 인정되면서 뒤늦게나마, LPG사용시설을 대상으로 퓨즈콕 무상보급이 시작됐고 이후, 타이머콕 보급으로 이어졌다. 

2008년 2천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된 타이머콕 보급사업은 2012년 지자체에서 6760가구를 보급하면서 속도가 붙기 시작한다. 이어 지난해 LH에서 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타이머콕 보급에 나서면서 한해 개선규모로는 최대인 26만8천가구를 기록했다. 

여기에, 산업통상자원부와 가스안전공사는 노후LPG사용시설로 인한 사고발생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고무호스를 사용하는 LPG사용가구의 가스시설을 금속배관으로 교체하는 것은 2011년부터 2017년까지 54만7천가구의 노후시설을 개선했다.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사고감소 효과가 직접적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42건이던 주택LPG사고는 2016년 27건으로 36% 감소한데 이어 지난해 국민안전처 주관 중앙부처별 재난안전사업 평가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등 정부정책분야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안전장치 의무화 요구 커져 

최근 가스사고 발생현황을 살펴보면, 사용자나 공급자의 취급 중 부주의로 인한 사고는 감소하고 있는 반면, 막음조치미비나 배기통 부식 등의 시설미비사고는 증가하는 추세이다. 

취급부주의 사고의 감소는 사용자 부주의도 차단할 수 있는 안전기기보급과 안전장치 부착 부탄캔 등 제조업체의 지속적인 기술개발 활동 덕분이다. 이에 따라, 취급부주의 사고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부탄캔 파열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장치 부착 부탄캔 보급 확대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들린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찬열 의원(바른미래당·경기 수원시갑)에 따르면 지난해 부탄캔 생산규모는 총 2억990만개에 이르지만, 이 중 안전장치를 부착한 수량은 2천200만개로 전체 수량 중 약 10.9%에 불과했다.

안전장치를 부착한 부탄캔은 대륙제관이 지난 2008년 기존의 RVR (Rim Vent  Release)기술을 대폭 개선한, ‘맥스 CRV(Countersink  Release Vent)’를 출시하면서 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했다.

CRV기법은 내부 압력이 높아지면 용기 상단에 설치된 12개의 구멍을 통해 가스를 분출시켜 폭발을 방지하는 구조로 지난 2006년 개발을 완료한 뒤 2008년부터 양산에 들어갔다. 이후 지난 2011년에는 CRV기법에 ‘Triple Seamed’(3중 시밍구조) 적용한 제품을 내놓았다.

OJC도 지난 2015년 11월, 일명 안심밸브를 부착한 신제품 개발이 완료됐으며 이후, 현장 테스트와 디자인 개선 작업을 거쳐 2016년 10월 제품(제품명 좋은 부탄)으로 출시됐다.

 

-------------------


[ 인터뷰 | 한국가스안전공사 김홍철 재난관리처장 ]


에너지복지사업 덕분 사고감소 확연
 

타이머콕 보급사업 2008년 이후 46만 6천개 설치
시설개선사업 통해 54만7천가구 지원 

 

“상당수 LPG사용시설은 경제적으로 열악한 탓에, 노후되고 불량한 시설이어도 자체적으로 시설개선을 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 가스안전공사에서는 노령가구나 서민층을 대상으로 타이머콕 무상보급과 가스시설 개선사업 등을 추진, LPG사고 감축을 위한 노력을 펼쳐 왔습니다.”

가스안전공사 김홍철 재난관리처장은 LPG사고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에너지복지사업의 대대적 추진을 꼽았다. 

실제, 타이머콕 보급사업은 2008년 2000가구를 시작으로 지난해 26만8천가구 등 10년간 46만6천가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또한 2011년부터 시작된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은 지난해까지 7년간 54만7천가구의 노후시설을 개선했다. 

타이머콕과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통해 지원받은 시설이 100만가구를 넘어선다. 이는 LPG사용가구(2016년 주택 기준)가 410만9천가구인 점을 감안하면 4가구 중 1가구는 지원을 받은 셈이다. 

하지만 여전히 LPG사고는 도시가스사고와 고압가스사고를 더한 것보다 많다. 정부와 사업자의 지속적인 안전관리와 시설개선 지원, 사용자에 대한 홍보활동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보인다. 

이에 대해 김 처장은 “얼마 전까지 대부분의 LPG사용시설은 용기를 통해 가스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소형저장탱크 방식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완성검사를 받지 않고 무허가로 소형저장탱크를 설치, 운영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크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 처장은 변화되는 LPG사용환경에 맞춰, 노후시설에 대한 정부지원은 물론 불법·무허가 시설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단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가스안전공사에서는 기동단속부를 통해 무허가 시설에 대한 집중 단속을 펼치고 사용자와 공급자의 신고 유도를 위해 신고포상제도 운영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LPG완성검사 미필업소 포상금 건수는 46건으로 야간불법주차(70건)에 이어 2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모은 바 있다. 

김 처장은 “고령가구의 증가와 노후·불량시설의 방치로 사고위험도는 매년 높아지고 있다”며 “안전장치인 타이머콕 보급과 적극적인 가스시설 개선사업 추진, 대국민 신고포상제 확대 운영, 시기별 위험요인 기동단속 등을 통해 사고 발생 요인을 줄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인터뷰 | 남동LPG 임채규 회장 ]

‘지속적인 투자가 안전을 지킵니다’
 

모든 공급시설에 원격검침 시스템 도입 
정기점검 통해 노후·불량시설 개선 앞장 

 

“가스사고는 아무리 작은 사고라고 해도, 공급자 입장에서는 치명적입니다. 만약, 가스사고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사람도 다치지 않고 경제적으로도 큰 이익이죠. 결국, 안전에 대한 투자는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이익으로 되돌아오는 셈입니다.”

남동엘피지 임채규 회장(65)은 가스안전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경비를 아끼기 위해 안전 투자를 꺼리는 것은 결국, 이익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남동엘피지는 LPG용기 사용시설을 소형저장탱크로 전환 유도하고, 원격검침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대해 임 회장은 “소형저장탱크 공급방식 전환과 원격검침시스템 도입을 통해 효율적인 공급과 안전관리가 가능해졌다”며 “이를 통해 불량, 노후시설을 차단, 가스사고 발생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근무기간에 따라 상근직원 전원에게 주식을 무상 양도한 점도 눈길을 끈다. 

임 회장은 직원이 아닌, 주주로 근무할 경우,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회사에 대한 소속감이 자연스럽게 높아진다며, 앞으로도 우리 사주제도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직원들의 소속감과 책임감이 높아진 만큼, 보다 꼼꼼한 안전관리는 기본이며 사용자를 대하는 태도에도 변화가 크다는게 임 회장의 설명이다. 또한 안전관리 인센티브 경쟁을 통해 노후시설이나 불량시설 개선을 적극 유도한 점도 이색적이다. 당연하겠지만, 남동엘피지 공급처 중 가스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단 1건도 없었다. 

여기에 공급대상은 아니지만, 경제적 이유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는 불량시설의 경우, 지자체의 지원을 유도해 개선하거나,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사업에 직접 참여해 노후시설개선에도 나서고 있다. 

이와함께, 임 회장은 LPG판매사업자의 건전한 성장과 정착을 위해서는 공급시설에 대한 책임있는 안전관리를 강조했다. 이는 소형저장탱크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위탁배송을 통한 공급물량 확보 경쟁이 치열해 지는 요즘, 시사하는 바가 크다. 

끝으로 임 회장은 “사고예방과 안전관리 향상을 위해 직원들과 주기적인 의견교환을 하고 있다”며 “LPG공급환경이 변화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안전관리 투자를 통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