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수소경제사회 실현에 대한 정부와 국회의 관심이 불과 몇 년 사이 눈에 띄게 달라졌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에 대중교통을 수소버스로 전환하는 정책과 3대 전략투자분야로 수소경제를 선정하고 집중 투자 방안 등을 발표했다. 또한 지난 6월 친환경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 기반 마련을 위해 연내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건설키로 한 정책도 이행에 나섰다.

이와 더불어 여·야 할 것 없이 국회도 산업육성을 위해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달에는 산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봇물 터지 듯 관련 법안 발의가 이어졌다.

올해 4월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의원의 법안 대표발의를 시작으로 자유한국당 이채익 의원(5월),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8월)과 더불어민주당 전현희·박영선 의원(8월)이 잇따라 수소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법을 발의했다.

이 같은 관심은 그간 관련업계가 산업육성을 위해 수년간 노력한 결실로써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러한 정부와 국회의 관심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의 시각도 존재한다.

이제 막 정부와 국회, 산업계는 수소경제라는 공동 울타리를 형성했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이 울타리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수소경제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선 수소산업과 연관산업의 공동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며 이 과정에서 정부의 일관된 정책방향과 정부-산업계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국회가 해내야 한다. 또 산업계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신사업모델발굴 등 정부와 국회의 지원에 화답해야 할 것이다.

일본은 40여 년간 일관된 정책으로 수소산업 강국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는 정부-국회-산업계의 3박자가 고루 맞아 가능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따라서 늦은 만큼 수소경제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우리나라도 단발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더욱 힘을 모아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