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르노삼성은 LPG차에 환형용기를 탑재하면서 휠체어도 실을 수 있게 됐다.

 

5인승 SUV 출시 시급…1600·2000cc 승용차도 허용해야

어린이통학차·1톤 트럭 등 유사정책 발굴
직분사엔진 상용화 및 환형용기 적용 촉진 필요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국내 자동차 시장을 대표하는 연료는 휘발유, 경유, LPG·CNG 등으로 나뉘며 미래의 자동차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수소차와 전기차도 보급에 시동을 걸고 있다. 휘발유와 경유는 차종이 워낙 다양하고 선택하기 가장 무난해 여전히 인기가 높으며 CNG의 경우 일반자동차보다는 대형버스 부분에서 꾸준히 활약하고 있다. 아울러 충전인프라의 걸림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 같은 실정에서 유독 LPG자동차만 보급대수가 줄고 있어 그 원인과 문제점에 대해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LPG자동차는 친환경성이 부각되고 있으나 정책의 부재로 결국 일반 RV는 단종되는 사태를 맞는 등 하루 빨리 대책이 강구돼야 할 전망이다.

 

미세먼지 대책의 문제점

경유자동차에서 배출하는 미세먼지 등이 문제가 되고 환경문제도 불거지자 몇해 전정유업계를 비롯해 관련 산업계에서는 클린디젤이라는 용어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이미지를 세탁했다. 경유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한 매연저감장치 등을 부착하면서 환경인증을 통과하고 결국에는 ‘경유=친환경’이라는 인식을 심는 정도까지 이르렀다. 이에 앞서 유럽 등지에서도 경유차가 인기를 모으면서 국내에서도 경유차 바람이 불었다.

기존 2000cc 안팎의 휘발유 승용차를 구입하던 사람들이 경유 SUV로 옮겨갔으며 일부 수입 경유승용차도 연비의 이점을 앞세워 보급대수를 늘리기 시작했다.

그러나 경유차 보급에 박차를 가하던 유럽에서 갑자기 미세먼지 문제로 퇴출 움직임이 불더니 국내에서도 경유차에 대한 인식은 다시 바닥으로 추락했다. 특히 2016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사건에 이어 최근 불거진 BMW 차량 화재사고로 디젤차의 종말을 선언하는 사태로 치닫고 있다. 경유차에서 내뿜는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시스템을 조작하거나 매연을 줄여주는 장치에 계속 문제가 불거지면서 경유차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바뀌고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수년전부터 경유차와 대체관계에 있는 LPG자동차의 보급을 늘릴 수 있도록 제도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

 

LPG자동차 사용현황

LPG자동차가 규제에 막혀 수년 간 출시되지 않으면서 급기야 일반 운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RV는 하나도 남지 않았다. 쉐보레 올란도의 경우 경영악화로 한국GM이 군산공장의 문을 닫으면서 판매가 완전히 중단됐다. 올란도가 노후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LPG자동차의 가짓수가 워낙 부족했기에 그나마 판매가 이뤄져 왔다. 기아자동차의 카렌스는 한 때 LPG자동차를 대표하는 모델이었으나 판매부진으로 지난 7월 단종됐다. LPG자동차의 상징과 같은 카렌스임에두 불구 당시 경유차가 인기를 끌자 자동차사의 판매전략이 경유로 옮겨갔고 결국 마케팅에 실패한 사례로 남게 됐다.

일반인들이 구입할 수 있는 LPG모델은 다마스와 라보, 레이, 5년 이상 된 LPG중고차 등으로 선택권이 더욱 좁아졌다. 사실 그간 LPG자동차는 해마다 수만대씩 감소하고 있었다. 따라서 앞으로 LPG자동차는 더욱 급속도로 줄어들 가능성이 감지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LPG자동차 판매모델도 대부분 택시로 국한돼 있다. Top 5를 보면 1위는 현대차의 쏘나타와 2위는 그랜저로 집계됐다. 3위는 기아차의 K5이며 4위와 5위는 르노삼성의 QM6, 기아차의 K7이 각각 차지했다. 결국 주로 택시로 사용하는 LPG자동차만 판매된 것으로 나타나 쏠림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다.

 

▲ LPG자동차가 감소하면서 택시모델의 편중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사진은 도심의 LPG충전소로 특정기사와 무관)

 

눈에 띄는 LPG차 보급정책

LPG자동차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괄목할만한 정잭지원도 이뤄지고 있다. 어린이 LPG통학차 지원사업으로 앞으로 이와 비슷한 아이템을 계속 발굴해야 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7월부터 서울을 중심으로 800대 규모로 시작했으며 올해는 지원 규모가 총 1800대 규모가 늘고 범위도 전국으로 확대됐다. 이 같은 분위기에 힘입어 이상돈 의원은 어린이 통학차량 및 택배에 사용되는 소형 화물자동차에 경유자동차 사용을 제한하자는 내용의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와 함께 환경부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내년부터 노후 경유차를 1톤 LPG트럭으로 전환할 경우 400만원의 보조금(950대로 총 19억원)을 지급한다. LPG트럭이 세간의 관심을 받는 것은 생계형 경유트럭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상당한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이다. 1톤 트럭의 한 해 판매량도 16만대에 이를 정도도 많은데다 등록차량의 99% 가량이 경유를 사용하고 있어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LPG업계도 LPG트럭 보급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 9월부터 LPG 희망트럭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노후경유차를 조기폐차한 후 LPG 1톤 화물차를 구매하는 운전자에게 신차 구입비 일부를 지원한다. 대한LPG협회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하여 진행하며 2019년 2월까지 대당 400만원씩 300대를 지원한다.

 

앞으로의 전망

미세먼지가 사회적 재앙으로 인식될 만큼 문제가 커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정부의 대책은 미흡해 우려감이 커지고 있다. 친환경적인 LPG자동차의 사용을 확대해야 한다는 국민적인 공감대에도 불구하고 판매되지 않고 있는 5인승 RV에 한해 제도를 완화하는 등 정부는 다소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고 있다. 반면 경유차는 환경적인 문제에도 불구하고 보급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 같은 실정에서 올해 LPG자동차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국회에 계류된 LPG자동차 규제완화 개정안만 다섯 가지로 LPG 사용규제를 삭제해 선택권을 소비자에게 주자는 제안을 비롯해 배기량 2000cc 미만의 승용자동차와 다목적형(RV)승용차에 대해 LPG연료 사용 제한을 완화하자는 법안도 계류 중이다. 1600cc 미만의 승용자동차에 대해 사용제한을 풀자는 법안도 있으며 LPG를 연료로 사용하는 승용차 중 등록 후 3년이 경과한 차량에 대해서 일반인들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주장도 있다.

무엇보다 그 동안 LPG자동차의 규제를 완화하는데 소극적이던 정부가 이제는 규제완화에 긍정적인 뜻을 내비치고 있다. 물론 입장이 완전히 바뀐 것은 아니지만 작년처럼 LPG수급문제라든지 다소 근거가 부족한 주장을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LPG자동차의 규제를 완화할 수 있는 각양각색의 사례들이 입법발의 된 상태이며 정기국회에서 본격 심의될 전망이다. LPG자동차의 사용계층을 늘려야 한다는데 여야가 모두 찬성하는데다 그 간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무부처인 산업부도 입장이 선회하면서 탄력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승용차 부분에서 LPG자동차의 사용규제 완화가 선결과제다. 만약  1600cc 승용차에 한해 일반인의 허용이 실시되면 현대차의 아반떼 밖에 없어 또 다시 논란이 될 수 있다. 반면 2000cc 승용차의 경우 쏘나타와 K5를 비롯해 르노삼성의 SM5 등이 있어 국민들의 선택폭이 넓어진다.

내년 5인승 LPG용 RV가 출시될 예정인데 만약 승용차까지 확대되면 시너지효과가 상당할 전망이다. 이를 통해 대기오염개선 효과는 물론 수소·전기차 보급에 앞서 친환경 LPG자동차가 가교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다.

LPG승용차를 비롯해 트럭의 보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도 시급하다. LPG 직분사 엔진의 상용화를 하루빨리 앞당기고 승용차에서 르노삼성만 탑재하고 있는 환형(도넛)용기를 현대·기아차도 속히 적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1톤 트럭 등을 LPG판매업소에서 적극 이용하고 충전업계와 협업을 통해 충전비 할인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