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옥동 LPG수소복합충전소에서 124번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된 수소전기버스가 충전 중인 모습.

 

지난해 정부는 3대 전략투자분야로 수소경제분야를 선정하고, 체계적인 지원책 방안 도출과 보급계획 등을 발표했다. 또 지난해 총 10개소의 수소충전소가 건설될 계획으로 지자체(7개소)를 비롯한 민간사업자(3개소)에게 배당됐으나, 이들 수소충전소들은 모두 올해 착공 내지 준공을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토부가 추진키로 한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7개소도 올해 모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에 이번 기획에서는 2019년 기해년을 맞아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보급계획을 살펴자 한다.

수소산업 예산 1496억원

 

[가스신문=남영태 기자] 환경부는 올해 수소전기차와 수소전기버스, 수소충전소 보급을 위해 지난 달 8일 국회 본회의 의결을 통해 총 1420억5000만원을 확정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건설을 위한 75억원의 예산도 확정됐다.

당초 환경부는 수소전기차 450억원(2000대), 수소전기버스 60억원(30대), 수소충전소 300억원(20개소)으로 총 810억원을 예산안으로 상정했으나,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소위원회에서 수소전기차 900억원(4000대), 수소버스 70억원(35대), 수소충전소 450억원(30개소) 등으로 2018년도 본예산인 185억원과 비교하면 1234억6500만원으로 대폭 증액됐다.

이에 환경부는 올해 수소충전소의 경우 기존 지자체 보급사업으로 추진되는 사항과 동일한 조건으로 1개소 당 15억원의 국가지원에 나선다. 이를 통해 총 30개소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키로 했으며, 수소전기차는 1대당 2250만원의 지원금으로 총 4000대를 보급키로 했다.

환경부가 발표한 수소전기차·충전소 보급계획을 살펴보면, 수소전기차는 △서울 300대 △부산 360대 △인천 200대 △광주 650대 △대전 200대 △울산 1000대 △경기 200대 △강원 100대 △세종 10대 △충남 350대 △충북 110대 △경남 510 △전북 10대가 보급된다.

또한 수소충전소의 경우 △서울 1개소 △인천 2개소 △광주 2개소 △대전 1개소 △경기도 3개소 △강원도 3개소 △충남 1개소 △충북 4개소 △경남 2개소 △전북 1개소로 총 20개소가 지자체 보급사업으로 추진된다. 또 나머지 10개소는 민간보급지원사업으로 추진한다는 것이 환경부의 입장이다.

이에 환경부는 수소충전소 구축비용의 국가지원 50%와 민간투자 50%로 진행될 수소충전소 민간보급을 위한 마무리를 늦어도 내달 중으로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의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 건설 계획도 발표됐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도로공사와 협력으로 △경부선 죽암(서울·부산방면) △호남선 백양사(순천방면) △중부내륙선 성주(창원방면) △영동선 여주(인천방면) △남해선 함안(순천방면) △울산포항선 외동(포항·울산방면) △서해안선 화성(시흥·목포방면) 등 고속도로에 총 10개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들 대상지 선정기준에 대해 지난해 설치대상지의 양방향 휴게소에 수소충전소 설치와 대도시 및 수도권 인근 지역에 수소충전소를 건설함으로써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산업부,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나서

또한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수소산업 예산은 지난해 예산인 85억 대비 약 305억원이 증액된 총 390억원으로 확정됐다.

우선 총 예산액 가운데 올해 150억원이 투입돼 수소생산기지 3기가 구축된다. 또한 수소전기차 부품 실용화 및 산업기반 육성에 99억원의 예산이 배정됐으며,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에는 29억원이 책정됐다.

특히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은 지난해 산업부가 공모해 사업자로 선정된 대전기사 대전시 유성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내 신동연구단지에 2022년까지 건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친환경 수소연료선박 R&D 플랫폼구축 사업에 50억원이 배정됐다. 이 사업은 2023년가지 5년간 진행되며, 핵심기술 3개 과제를 개발하고 시험장비 4종을 설계 및 도입·제작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수소 융복합 실증단지 타당성 조사를 위해 17억원의 예상이 책정됐으며, 수소전기버스 개발 사업에 45억원이 투입돼 2021년까지 3년간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올해 준공 충전소 27개소

올해 보급계획에 앞서 환경부가 2017~2018년 예산으로 추진된 보급사업에 따라 수소충전소 16개소와 국토교통부 고속도로 휴게소 내 수소충전소(7개소, 기구축 여주휴게소 1개소)가 올해 준공 준비가 한창이다.

특히 이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고속도로 휴게소 내 건설키로 한 경부선 안성휴게소(서울·부산방면) 내 수소충전소 각각 1개소씩이 이르면 이달 중으로 준공될 예정이다. 이후 경부선 언양(서울방면) 호남선 백양사(천안방면), 중부내륙선 성주(양평방면), 중부선 하남만남, 영동선 여주(강릉방면), 남해선 함안(부산방면)이 상반기께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 현대자동차가 도심형으로 건설키로 한 총 3개소의 수소충전소(인천, 부산, 서울 각각 1개소씩)도 올해 준공을 앞두고 있어, 올해 정부의 이월된 보급계획을 포함하면 총 27개소(환경부 16개소, 국토부 8개소(여주휴게소 1개소 포함), 제작사 3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완공 예정이다. 이로써 국내에는 총 41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되며, 이 가운데 민간개방은 37개소가 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3~4월경 수소버스가 미세먼지저감 및 수소에너지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제고를 목적으로 시내버스 노선에 투입된다. 이번 사업은 2020년까지 2년간 전국 6개 도시 시내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총 30대를 투입하는 사업이다. 다만, 정부 예산이 증액됨에 따라 총 35대가 보급될 예정이다.

수소전기버스 보급지역 및 보급 수는 서울 7대, 광주 6대, 울산 3대, 서산 5대, 아산 4대, 창원 5대, 부산 5대다.

 

 

 

규제완화 예고

특히 정부는 올해 수소충전인프라 확충을 위한 과감한 규제완화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관측은 지난해 11월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발표된 규제혁신 추진성과에 담긴 규제완화에 대한 몇몇 방안들이 올해 진행되기 때문이다.

우선 수소충전소 구축 시 철도와의 이격거리(30m) 제한을 완화시키기 위해 연구용역을 통해 이격거리 완화에 대한 안전성 검증 후 올해 3월 규제완화 방안을 검토한다고 내용이다.

뿐만 아니라 올해 상반기 국제기준 및 각국 고유기준 분석 후 개선안을 마련해, 업계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연말 수소전기차 연료용기 부품에 국내외 인증항목과 기준차이로 이중개발이 부담됐던 사항을 개선시킬 방침이다.

더불어 올해 3월 수소운송용 복합재료용기에 대한 상세기준 제정이 완료되면 최고충전압력이 기존 35㎫에서 45㎫로 내용적도 150L에서 360L로 상향된다.

 

수소충전소 업무절차 자료 배포

특히 그간 수소충전소 건설을 담당하고 있는 지자체를 비롯한 구축사업자들의 애로사항을 해소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상황에서, 이달 수소충전소 건설 종합 참고서가 본격적으로 배포돼 개선에 나선다.

실제로 현재 수소충전소 건설 경험이 있는 지자체는 물론 경험이 없는 지자체 담당자들은 수소충전소에 구축 절차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뿐더러 부지선정부터 인·허가 및 민원문제 해결 등 풀어야할 후속 처리가 많아 매해 1월 보급이 확정되더라도 수개월, 길게는 해를 넘겨 착·준공되는 사례가 비일비재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해 수소충전소를 확대시키기 위해 정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수소충전소 건설을 담당하는 지자체를 지원하기 위해 △업무절차 가이드라인 △기술기준 해설서 △표준모델 등의 내용이 담긴 가이드북 ‘How to 수소충전소’를 제작해 이달부터 본격 배포한다.

이번 가이드북이 배포되면 그간 일명 ‘맨땅에 헤딩’하는 방식으로 수소충전소 건설에 어려움을 토로하던 구축 담당자들은 참고서를 바탕으로 추진 단계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수소충전소 착공부터 준공, 운영까지 정확한 업무절차를 파악할 수 있어 건설 시간 단축도 기대된다.

지난해 정부와 국회, 산업계는 수소에너지라는 울타리를 형성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울타리를 관리·감독하고 유지 보수해 나아가는 지금부터가 중요한 순간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현 정부는 수소사회로의 에너지전환이 단발성에 그치지 않고 국가적 장기에너지정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반 조성 등 수소에너지가 균형감 있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또한 관련 산·학·연 역시 매년 지원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해, 이에 대해 정부와 국회가 응답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