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AI, RPA, GIS는 
도시가스사 고객서비스와 안전한 가스공급 만족 제공

도시가스 미래 IT 산업의 방향

도시가스 산업 생태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에 얼마나 능동적이고적극적으로 대응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도시가스사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이 현시점에 있어서 주요 현안들이다. 공급사인도시가스사와 사용자인 고객들의 요구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 요소로 인하여현재 도시가스사들의 경영자, 관리자들의 IT에 대한 방향을정하고 이러한 방향에 따라 기존의 IT 상태와 향후 IT의방향을 고려한 장기적인 목표를 정하기 위하여 현재 4차 산업혁명의 화두가 되고 있는 몇가지 IT 고려 사항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한다.
 


첫째, 도시가스 산업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의 중요성

도시가스 산업은 국민들의 기본적인 생활과 안전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만큼 영역별로 새로운 관리와 운영방식을 통해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기존에는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위해 데이터를 활용하였다면이제는 모든 영역에 걸친 판단은 기본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도시가스 산업에 있어서도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적용의 첫걸음은 바로 이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어떤 서비스를 개선하고 혁신할 수 있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도시가스 데이터 영역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가정 및 기업에까지 이어져 있는 배관정보, 각 고객별 사용량 정보, 위험에 대비한 안전장비 및 시설정보 등이있다. 하지만 이는 표면적인 정보일 뿐이고 도시가스의 안전과 활용에 대한 일반적인 연계영역을 살펴보면더욱 다양해 질 수 있다. 기상정보, 환경정보, 고객상담내용, 사고정보, 유출정보, 지진 및 해일정보, 휴폐업정보, 마케팅정보, 휴일정보, 안전진단정보, 배관지역교통정보, 배관지역공사정보 등 활용하고자만 한다면 영역이 수십여가지 이상에 이를 정도이다. 또한, 여기에 배관장비, 안전관리장비, 사용량계측장비, 사용량수집장비, 안전시설관리를위한 시설장비, 물리적보안관리장비, 정보보안관리장비 등에서나오는 데이터 또한 중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이다. 이러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분석하고 활용할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도시가스 산업의 IT 영역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음은 물론국민의 안전과 도시가스 활용의 효율적 운영을 개선할 수 있는 기반을 세우는 일인 것이다.

이에 따라 가장 먼저 수행하여야 할 일은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이다. 다양한영역의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아 이를 통합하여 연계 관계를 분석하고 머신러닝 등의 기법을 적용하여 새로운 프로세스를 찾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를다져야 한다. (그림1)

 

마지막으로 도시가스 활용에 대한 부분은 이렇게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과연 어떤 영역에 활용할 것인가는 서비스의핵심이지만 아직 업계에는 고민과 연구의 산출물이 부족해보이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향후 다양한 아이디어가창출되어 활용될 수 있겠으나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안전사고 예방관리부문과 고객서비스부문이다. 여러활동으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이 용이하도록 저장체계를 구축하고 다양한 방법의 분석을 실시하여 시각화된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면 이를 기반으로 개선하고혁신할 수 있는 영역은 반드시 있을 것이다.

여러 도시가스사와 전문 빅데이터 기업들은 2018년 초반부터 도시가스사의기술적 이해를 위한 학습과 비즈니스에 대한 상호 이해도를 위한 정기적인 컨설팅 작업을 수행하여 단편적인 부분이지만 이를 검증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환경을 구축하여 도시가스사에 빅데이터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2019년에는 도시가스 산업에 있어서 빅데이터를 활용한 안전사고 예방관리부문과 고객서비스부문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공지능 기반의 분석, 예측

2015년도에 알파고의 발발(2015년 판 후이와 첫 대결, 2016년 이세돌 대결)로 전세계에 불어 닥친 인공지능(AI)바람을 타고 기업에 빠르게 인공지능이라는인식의 기반이 확대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세돌과의 대결로 큰 화제가 되어 딥러닝, 머신러닝 등이 기업경영의 중요한 화두가 되면서 이를 활용한 기업 업무가 급격히 주목받은게 사실이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성장에는어두운 면이 있기 마련이듯이 이 분야에도 인공지능, 머신러닝 등을 필두로 한 ‘자칭 AI 분석 전문가 집단’들이우후죽순 생겨났고 시장은 충분한 준비없이 프로젝트를 추진했지만, 수행사와 고객사 모두 필요한 고품질다량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지, 어떻게 수행해나갈 것인지 등에 대한 사전 준비 그리고 도입 전략이부족했고 전문성이 결여된 인력 구성과 전문성을 인정하는 인식의 부족 등 관련 산업이 성숙될 여력이 없었다. 그러다보니 기업의 현실적 여건상 당장 접목 가능한 분야에 국한 될 수 밖에 없었다.

도시가스 업계는 현재 챗봇등의 기본적인 부분을 활용하는 단계이지만, 향후 머신러닝을 통한 사전 예측과 사후 관리가 주류를 이룰것이라 판단된다. 최근 도시가스에 적용한 성공적인 한가지 사례를 보자면 가스계량기 사진을 판독하는데과거는 OCR 방법으로 판독하여 적중률이 40%대에 머물러있었지만,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계량기 지침 판독율이 90%후반까지획기적으로 향상된 사례가 있었다.

도시가스사들은 현재까지 AI를 도입한 사례는 적지만 향후에 적용 사례들이 늘어나면서 도시가스사 전반에 걸처서 AI를 활용한 기업 혁신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셋째,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한 업무 자동화

RPA(Robotic ProcessAutomation)는 컴퓨터를사용해 사람이 수행하는 단순 반복적이며 일정한 규칙에 의해 수행되는 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소프트웨어 로봇은 사람보다 빠르고 정확하며, 24시간 365일 쉬지않고 일할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사람에게 필요한 직무교육 시간 없이 신속하게 업무에 배치하여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일상적인지루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대신 처리해 줌으로써, 직원들을 보다 생산적이고 부가가치가 높은 일에 집중하게해 줌으로써 업무 만족도는 물론 기업의 경쟁력을 크게 향상시켜주고 있다.

최근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에서 전세계 약 1300여개기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약 75%의 기업들이RPA 도입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RPA 기술 이전에도CRM, ERP, BPM 등 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많은 기술들이 소개되었으나, RPA는사람의 행동을 모방하여 빠르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업무량 변화에 따른 유연한 디지털 노동력의배치 및 대응이 가능하고, 기존 업무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도입과 적용에 드는 시간과노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RPA는 초기에 금융산업의 계약/대출관리, 보상신청/지급 등의 Backoffice 업무를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나, 이후 다양한 적용 사례 및 효과가 입증됨에 따라제조, 의료, 에너지, 서비스등 전 산업계에 걸쳐 확산 중이며, 특히 최근에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4차산업혁명의 다양한 기반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고차원적인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더욱 더 많은 인간의 업무 영역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유틸리티분야에서의 사례로는 호주의 한 에너지 발전 및 소매 회사에서 과금/청구 프로세스에 RPA를 적용하여 연간 $150만 비용 절감, 정확도 99.5% 및 처리시간40% 단축 등 예상을 뛰어넘는 자동화 효과를 얻었으며, 이 효과를 바탕으로 매출관리, 재무, HR 등 전사적인 업무에 확대 적용하였다. 에너지 전문 리서치 회사인 Navigant Research에 따르면, 에너지/유틸리티 산업에서 RPA의활용도가 매우 높아, 2027년까지 매년 25% 성장으로$4700억 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세차게 불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바람을제대로 타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을 수립하고 변화를 추진하고있는 지금,  RPA를 활용한 디지털노동력으로의 전환에 기반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은 더 이상선택이 아닌 기업의 필수 요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넷째, GIS 정보의 효율적 활용

도시가스사들은 최신 IT기반의 고객서비스 및 시설물 관리, 안전관리, 현장관리, 상황관리, 배관망관리등 많은 부분에서 고도화를 추진하거나 진행중에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기술적 변화에서 주목할 만한기술이 있는데 바로 위치기반의 공간정보 기술이다. 최신 IT기술과 공간정보를 통한 가스분야의 기술적용 예시를들어보면 Wireless기반의 고객관리를 위한 스마트모바일,드론 및 AR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순찰관리,IOT기반의 3D기반 시설물관리및 파이프라인 관리, 빅데이터를 통한 종합상환관리로 가스안전관리 등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최신 IT 기술을접목할 최신 GIS 기술이있다. 이 기술은 공간정보의 2D기반의 위치정보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의 3D, 드론, VR, BIM, 빅데이터, AI+GIS, 3D프린트 등과 융합을 위한 기술을 제공하여 손쉽게 호환이 가능하게 한다. 3D기술은 자체 3D 모델링을 바탕으로 다양한 구현 및 서비스가 가능하며, 빅데이터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Echarts, MapV, D3등라이브러리와 융합하여 빅데이터 시각화로 다양한 지도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특히, 2019년에 출시될공간정보기반의 인공지능 기술(AI+GIS)은 현장안전을 중시하는 가스분야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있다.

GIS는 과거 단순한 위치정보에서 4차산업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술로 자리매김하고있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종합적인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렇게 공간정보의 최신 기술을 가스분야의 주요서비스와 접목한다면 효율적인 업무와 시설관리, 비용 절감, 상황분석 등을통한 스마트한 구축 전략으로 한 차원 높은 도시가스사의 안전관리와 고객서비스가 가능한 미래가 보인다.

위의 네 가지 고려 요소는단일로 보기가 어렵고 서로 교차되는 요소로 충분한 검토를 통하여 도시가스 기업에 맞게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도시가스기업들은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안전한 가스 공급이라는 두가지 모두를 만족하게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번 '도시가스 정보화 전략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제목의 원고 작성에 도움을준 에이원정보기술(주) 지영구 상무와 (주)애자일소다 장제용 부사장, 오토메이션애니웨어 이영수 한국지사장, SPH 고호동 부장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