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현재 정부·지자체는 수소충전소 설비 설치만 장려할 뿐 운영에 대해선 방관하고 있어 안타깝다. 현재 수소충전소 사업의 경우 이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순수하게 수소산업 육성에 이바지한다는 마음으로 사업에 뛰어들어야 한다. 이익은 향후 수소산업이 발전했을 경우 가져가시는 것으로......”

2019년 1월 신년특집호를 맞아 민간개방 수소충전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현 수소충전소 건설에 기존 LPG·CNG충전소, 주유소 사업자분들이 참여가 필요한 상황에서, 선행 구축한 사업자 입장에서 기존 가스사업자들에게 어떠한 동기가 부여돼야 참여하겠는가”라는 질의에 답변 받은 내용이다.

또한 설문에 응한 충전소 운영자들 모두가 정부 또는 지자체의 운영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현재 수소충전소 사업은 수소전기차 보급량이 적어, 즉각적인 수입을 창출하기는 어렵다. 그렇다 보니 충전소 운영자들은 자연스럽게 적자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가까운 일본의 경우 수소충전소 건설 보조금과 더불어 수소충전소 운영자를 보호하기 위해 운영에 대한 지원금도 부여하는 정책적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초기 위험부담이 큰 수소충전소 운영사업인 만큼, 초기 지원으로 향후 자생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국내에는 여전히 운영자 보호를 위한 지원책 마련이 미미하다. 올해 수소전기차·버스·충전소·R&D 예산이 모두 확정됐으나, 운영비 보조와 같은 예산은 찾아보기 어렵다.

정부 보급계획에 맞춰 수소충전소 건설을 확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설 후 운영하지 않고 휴지·폐지로 전환된다면 의미 없는 계획이다. 따라서 수소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된 만큼, 수소충전소 운영자들도 이 같은 분위기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할 중요한 시기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