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1년 전인 2017년 12월, 가스안전공사에서는 한국도시가스협회, 전국보일러설비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및 주요도시가스사 안전관리 실무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CO중독사고 예방 방안 마련을 위한 긴급대책회의가 개최됐다.

당시 회의는 연이은 CO중독사고로 3명이 사망하고 1명이 다친 것과 관련해 예방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를 통해 10년 이상된 가스보일러 특별점검은 물론, 사고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가스보일러 사고예방을 위해 배기통 접합부 구조 동일화, 설치장소 제한 확대 등의 제도가 도입됐다. 그러나 기존 가스보일러는 적용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반쪽 대책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그리고 1년이 흘렀다.

며칠 전,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12월 발생한 강릉 펜션 CO중독사고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숙박업소, 농어촌 민박시설, 사용시설 내 가스보일러를 대상으로 긴급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이달 말까지 한 달 동안 전국 가정용 LPG사용시설 45만개소와 도시가스사용시설(10년 이상) 478만7천개소에 대해 LPG공급자와 도시가스사를 통해 점검하고 숙박업소는 가스안전공사에서 담당하게 된다. 점검규모만 527만1천개소에 달한다.

정부도 점검결과를 토대로 상반기 중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하지만, 노후된 가스보일러의 대대적 개선이 없다면 가스보일러 사고는 계속될 수밖에 없다.

그동안 정부는 서민층 가스시설과 고령층 가스사고 예방을 위해 금속배관 시설교체, 타이머콕 무상교체사업을 실시 등으로 사고를 줄일 수 있었다.

이런 성공사례를 감안해 노후 가스보일러 CO중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정부의 과감한 정책도입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