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이경인 기자] 지난 2010년 서울 행당동에서 CNG버스용기 파열사고가 발생한 이후 지난해까지 8년간 여름철이면 CNG차량에 대해 10% 감압충전이 실시됐다. 

하절기 기온 상승으로 인해 CNG용기 내부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용기가 팽창, 폭발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하절기 감압충전은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사항으로 CNG차량을 우리보다 먼저 도입한 외국에서도 전례를 찾아 볼 수 없는 정책이다. 

이 때문에, CNG버스회사에서 감압충전으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면서 하절기 감압충전 시행에 의문을 제기해 왔다. 

버스회사 입장에서는 가스사용량이 늘어나는 하절기에 오히려 감압충전이 실시되면서 충전회수 증가로 경제성은 물론, 잦은 충전소 방문으로 인해 불편이 이만저만 아니다. 

이에, 국토부에서는 지난해 ‘CNG버스 하절기 10% 감압충전 타당성 연구’를 한국교통대학교에 의뢰했다. 그리고 지난 8일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을 비롯한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종 연구결과 발표회가 비공개로 열렸다. 

참석자에 따르면, CNG차량협회와 가스분야 전문가들은 감압충전으로 인한 사고예방 효과가 근거가 없다며 폐지를 주장한 반면, 그 외 참석자들은 감압충전 폐지로 인해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다며 폐지에는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였다. 

사실, 전문가들은 이미 CNG감압충전에 대해 심리적 안정을 위한 정책일뿐, 과학적으로는 근거가 없다고 밝힌다. 

CNG용기보다 충전압력이 3배 이상 높은 수소용기는 감압충전 대상에서 제외돼 있고, 과거 CNG용기 파열사고의 원인은 제조공정상의 미비일뿐, 충전과는 무관했기 때문이다. 또한 용기 열처리 개선을 비롯해 재검사제도가 마련되면서 CNG용기에 대한 안전성도 크게 개선됐다. 

과학적 근거도 희박하고, 불편만 초래하는 CNG용기 감압충전에 대해 국토부의 결심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