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여야가 일사천리로 LPG자동차 사용규제를 45년 만에 전면 폐지한 것은 그야말로 혁신적인 쾌거이다. 우리나라는 1974년경부터 LPG택시가 등장하였으나 관용,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 특수계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져 왔던 매우 폐쇄적인 분야이다. 일반국민은 극히 일부 RV차와 5년 이상 된 중고 LPG차만 구입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LPG업계와 가스신문은 친환경자동차인 LPG차의 규제완화를 수없이 줄기차게 주장해 왔다. 근래에는 정치권에서도 동의하면서 국회에 6개의 규제완화 법안이 쌓여 있을 정도로 국민적인 공감대를 얻었던 사안이다. 하지만 늘 정유업계의 반대 등 여러 변수가 작용하면서 일부 차종의 완화조차도 좌절되어 왔는데, 꿈같은 일이 일어난 것이다.

이 호기를 맞이하여 LPG업계는 판매량 증대와 충전소 가치상승에 고무되어 그냥 환희의 찬가만 부르고 있을 때가 아니다. 어떻게 보면 LPG차 규제폐지는 점점 악화되고 있는 미세먼지 사태가 낳은 반대급부이다.

따라서 별 준비 없던 자동차회사를 합리적으로 설득하고 협력하여 국민들이 원하는 LPG차종을 빨리 양산하는 것이 급선무이다. 자동차회사 입장에서는 휘발유·경유차든지 LPG차든지 연료에 관계없이 잘 팔리는 차만 만들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국민들이 LPG차에 대한 흑색선전에 흔들림 없이, 미세먼지 저감대책에 동참하여 친환경차를 선택했다는 프라이드를 가질 수 있는 대대적인 홍보 전략도 요망된다. 자동차업계와 가스업계, 그리고 소비자들이 함께 윈-윈 해갈 수 있는 로드맵을 만드는 지혜를 서둘러 모아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