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가스신문] 문재인 정부가 강력하게 밀고 있는 수소경제의 가장 이상적인 이행은 그린수소의 형태여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끈다. 지난달 국회기후변화포럼의 주최로 열린 토론회에서 청정 그린수소를 생산, 공급하는 방식이 수소경제의 관건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그린수소는 수전해를 통해 수소를 대량생산함으로써 경제성을 확보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반해 그레이수소는 부생수소를 활용하거나 천연가스와 같이 기존의 화석연료를 통해 수소를 추출, 생산하는 과정에서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등 또 다른 대기오염을 유발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지적이 국회기후변화포럼에서 나왔기에 더욱 크게 부각되고 있다. 그래서 정부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함에 있어 그린수소를 경제성 있게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보고 우선 지원하겠다는 계획까지 내놨다.

수소로드맵에서 친환경 그린수소 공급비중을 2030년 50%, 2040년 70%로 제시됨에 따라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추가적인 정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당분간 그레이수소가 수소경제를 연착륙시키는 큰 역할을 할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부인할 수 없는 분위기다.

수소와 재생에너지는 친환경 청정사회로 가는 쌍두마차로 보완관계에 있지만 정부정책의 우선순위가 뒤바뀌면 시장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정책 방향을 올바르게 설정, 강력하게 추진해야 하는 것 또한 귀 기울여야 할 대목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