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소속의 울산지역 도시가스고객센터 점검원들이 도시가스 안전점검업무를 2인1조로 해줄 것을 울산시와 경동도시가스에 강력 요구하고 있다. 지난 5일에는 국회 정론관에서 노동조합 운영진과 고객센터 점검원, 정의당 소속 관계자들이 모여 가스점검노동자의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남성 혼자 사는 원룸에 가스점검을 갔다가 성추행 미수사건이 발생한 바 있고, 이에 피해여성 점검원과 민주노총측은 가스점검원들이 대부분 여성노동자임을 감안하여 점검업무시스템을 2인1조로 해달라는 요구이다.

우리는 노동자들의 요구가 근거 없는 억지는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무리한 요구라고 판단한다. 인력이 두 배로 증원된다면 가스요금의 급격한 인상이 불가피하고, 극소수의 몰지각한 소비자 때문에 전체의 선량한 소비자가 그 부담을 안아야하기 때문이다.

또한 역으로 예전에 가스점검원을 빙자한 소비자 안전위협과 피해사례도 있었던 만큼, 소비자 입장에서는 2인1조를 집안으로 들이는 것도 원치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 문제는 개별노조와 경동도시가스, 울산시만의 문제가 아니라 1,913만 가구 도시가스 소비자의 고객만족과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신중한 대안마련이 요망된다.

우선은 성범죄자나 우려성이 있는 세대는 남성점검원에게 맡기는 것이 바람직하고, 여성점검원들에게는 점검 시 지역 경찰서와 연동된 비상벨을 지참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벌써부터 “자가 검침처럼 사용자시설 안전점검도 자율점검으로 전환하자”는 의견이 표출되고 있다는 사실을 노조 측도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