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 초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도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를 양대 축으로 설정하고 있다. 올해도 가정용연료전지 보급사업에 150억원의 예산을 편성하고, 8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그런데 정부가 지난 9년간 600억원의 지원금을 투입하여 보급한 2,849대의 1㎾ 가정용연료전지를 500여 세대의 소비자들이 자진 철거했다고 한다. 나머지 40%도 가동을 중지하거나 가스보일러로 대처할 예정이라니 아연실색할 일이다.

정책과 현장이 엇박자를 내고 있는 것은 보급 이후의 관리 부재와 소비자 불편 때문이다. 가동 기피의 주요이유는 스택교체 등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고, 한전 전기보다 오히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에다 제품 가동 시 발생되는 소음과 지속적인 온수문제 등이라고 한다.

보급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의 실질적인 운전은 더욱 중요한 만큼, 시급하게 개선책을 강구해야 한다. 먼저 전수조사를 통한 실태파악과 소비자들의 불편과 불만을 수렴해야겠다.

일본의 경우 2018년 현재 276,200대로 그 보급률이 매년 급증하는 추세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우리와 비슷하지만, 메이커들이 그 명칭을 ‘에네팜’으로 통일하고 내부구조와 재료 등을 지속 개선하여 현재 가격은 초기의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또한 전력 소매 자유화에 맞춰 연료전지의 남는 전력을 구매하고 있다.

가정용연료전지는 송전손실 없이 고효율로 발전하고, 에너지절약과 CO₂ 감소에 기여하는 기기로써 보급 확대가 마땅하다. 그러나 소비자의 경제적인 이익과 불편해소 없이는 어려운 과제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