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신문=남영태 기자] 올해는 가히 대한민국이 수소경제로 나아기가 위해 단기간 국가 로드맵, 규제개혁 등을 이루어낸 해로 평가된다.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데 이어, 표준화, 기술개발, 수소생산·충전인프라, 안전관리대책 등의 후속계획들이 잇따라 발표됐다.

이 같은 정부의 움직임에 국회도 힘을 보탰다. 지난해 8월 이원욱 의원이 ‘수소경제법’안을 대표발의한데 이어 총 7명의 의원들이 대표발의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 달 28일, 20대 국회와 관련업계의 오랜 숙원사업인 수소경제법안이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안’으로 한데 묶여 본회의에 상정됐다. 12월 5일 기준 본회의에 상정돼 제정심의를 앞두고 있는 상태다.

연료전지산업에도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가장 먼저 두산은 두산퓨얼셀로 연료전지사업부문을 분할해 신설법인으로 설립했다. 또한 그간 적자문제 등으로 사업을 올바르게 영위하지 못했던 포스코에너지도 한국퓨얼셀로 사업부문을 분사했다. SK건설도 블룸에너지사와 합작법인 설립에 막바지 단계다. 특히 수송용 연료전지설비를 토대로 현대자동차도 발전시장에 출사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또한 그간 운전가동률 저조로 많은 지적을 받아왔던 건물용 연료전지에 대해 한국에너지공단은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인 REMS설비를 도입하기 시작해, 이르면 내년부터 운전현황에 대한 리얼데이터가 집계될 예정이다.

하지만 올해 연료전지산업에는 ‘지역주민 수용성’이라는 큰 숙제가 주어졌다. 최근 인천연료전지발전사업이 지역주민과 갈등을 약 10개월만에 종지부를 찍었지만, 지금도 강원, 옥천 등 몇몇 지역에서 마찰은 여전하다.

수소분야에 대한 희소식도 전해졌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일본 도요타의 미라이를 제치고 판매 세계 1위를 달성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2일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수소차 판매량은 3200여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622% 증가했다며 분석자료를 발표했다.

수소전기버스도 울산, 창원 등에서 운행을 시작한데 이어 경찰버스로도 투입되는 등 활용범위를 점차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또한 세계 첫 국회 내 수소충전소가 준공하는가 하면, 고속도로 내 총 8개소의 수소충전소가 문을 열었고, 이르면 이달 서울 상암동에 국내 첫 상업용 온사이트형 수소충전소도 개소를 앞두고 있다.

다양한 규제혁신도 이끌어 냈다. 눈에 띄는 것은 설비간 이격거리 완화는 물론 지상에만 건설할 수 있었던 현행규정을 복층형으로 수소충전소를 건설할 수 있도록 규제완화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특히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그간 수소전기차 운전자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수개월간 정부-산업계 등과 논의한 결과, 만도를 제작사로 선정하고 하이케어라는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완료했다.

그러나 안타까운 사고도 발생했다. 지난 5월 23일 강릉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로 총 8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의 안전성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번 강릉 수소저장탱크 폭발사고는 수소·연료전지산업에 경종을 울렸다. 정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종합안전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을 밝혔으며, 관련 산업계도 관련 설비와 시설물 안전에 더욱 매진한다는 입장이다.

2019년은 수소경제로 출발선에서 이제 막 첫 발을 내딛었다. 정부의 비전과 목표가 설정된 2022년, 2040년까지의 결승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정책의 지속성이 내년에도 이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