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소충전소 보급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수소충전소용 3종 밸브의 시험비용이 걸림돌로 작용한다는 지적이 많다. 수소충전소 3종 밸브 KS인증제 시행에 따른 시장에서의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9일 KS미적용 밸브의 범위를 확대했으나 막대한 시험비용이라는 복병이 수소충전소 보급을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동밸브, 체크밸브, 유량조절밸브 등 3종이 그것인데 가스안전공사가 시행하는 총 17개 시험항목을 모두 거치면 무려 4억7000만원을 상회한다니 충전소 보급확대에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다행히 지난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진행하던 시험비용 50% 감면을, 오는 6월까지 연장하고 있지만 관련업계에서는 여전히 큰 부담이 된다는 입장이다. KS인증을 받기 위해 공장심사까지 거쳐야 하는데 이 부담 또한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가스안전공사는 KS인증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3교대로 24시간 시험하고 있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충분히 반영, 시험비용을 산출했다고 밝혀 시험비용으로 인한 부담이 해소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수소충전업계에서는 3종 밸브 시험비용을 대폭 낮추는 등 KS인증제 시행과 관련해 진입장벽을 낮춰야 하고, 현재 한시적으로 진행하는 시험비용 감면제를 정례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3종 밸브 시험비용에 대한 지원책이 강구되지 않으면 국내 밸브제조사들의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독려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