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가스보일러 가격비교’라는 키워드를 쳐 이를 통해 소개되는 업체들을 살펴보면 가스보일러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 시공도 저렴한 가격으로 해주겠다고 홍보함에 따라 온라인시장의 위력에 새삼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소비자들은 인터넷 시공업체가 주거지 주변에 있는 가스보일러시공업체보다 훨씬 낮은 가격을 제시하고 있으니 귀가 솔깃할 만하다.

포털사이트에 링크된 가스보일러시공업체들은 ‘덤터기 없는 정직한 가격’, ‘초특가 할인’, ‘당일 시공’, ‘무상A/S 보증’ 등 그럴듯한 문구를 내세워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모양새다.

문제는 가스보일러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 시공까지 하는 조건이어서 과연 시공품질, A/S 등에 대해 어느 정도 보장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가스보일러시공업계에서는 인터넷에 링크된 업체들의 경우 집 주변에 있는 시공업체처럼 A/S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겠느냐며 당장 저렴한 가격에 보일러를 설치했다고 해도 낭패를 겪을 수 있음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가격 또한 옵션에 따라 추가되는 경우가 많아 사이트에 올라온 가격보다 훨씬 높을 수 있다고 경고한다.

가스보일러는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자체결함이 매우 적은 편이지만 시공은 업체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다. 업체의 시공능력에 따라 배관, 연도 등의 연결과 관련한 시공품질이 천양지차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이미 국내에서는 배관 및 연통을 제대로 연결하지 않아 CO중독과 같은 사고가 수차례에 걸쳐 발생함으로써 인터넷을 통한 보일러시공업체가 가스시설시공업 등록업체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시공품질이 검증되지 않은 업체에 시공을 맡기는 것은 더욱 심사숙고해야 하겠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