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 부산시 초량동의 LPG충전소에서 발생한 가스화재 사고는 기본수칙조차 무시한 대표적인 위험 불감증과 관련 업계의 장사속셈이 빚어낸 참사가 아닐 수 없다. 이번 사고는 수사결과가 나와봐야 정확한 사고 원인을 알 수 있겠지만, 화재 원인이 된 다량의 가스누출이 있었다는 것 자체는 부인할 수 없다. 특정설비 중 저장탱크는 잔가스 제거를 위해 물이나 질소 또는 탄산가스 등의 불활성 가스로 치환하고 탱크를 개방하는 것이 원칙이다. 이러한 치환작업이 제대로 되었다면 가스누출이 없었을 것이다.

특히 어이가 없는 일은 재검사가 진행되는 동안 충전소에서는 LPG탱크로리를 통해 택시에 충전을 하고 있었다는 것이다. 현행 특정설비검사 기준에는 검사 관계자 이외에는 구역 내 출입을 금하며, 시가지의 충전소에서는 잔액 회수 및 잔가스 처리 중에는 다른 설비를 가동시켜서는 안 된다고 되어 있지만, 이를 지키지 않았다는 것은 이윤추구가 불러온 예고된 참사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현장이 이곳 만이 아니라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이번 사고를 통해서 앞으로 충전소 등 특정설비 재검사시에는 과당경쟁 방지와 불법충전 금지를 위해 시설별, 용량별 적정 재검사 소요시간을 법으로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정부와 가스안전공사, 전문검사기관, 충전소 단체 등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대안을 찾아야 한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겠지가 아니라 또 다른 유사사고가 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