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기자
김재형 기자

[가스신문=김재형 기자] 10여 년간 상승곡선을 그리던 소형LPG저장탱크와 관련된 지표가 최근 2년 들어서는 완연히 꺾이고 있다. 소형LPG저장탱크는 한해 많게는 1만기 설치됐지만 지난해에는 4908기가 설치되면서 절반으로 감소했다.

소형저장탱크 시스템은 안전관리 증진은 물론 계획배송을 할 수 있기에 벌크사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설치해 왔다. 이 같은 상황에서 성장세가 주춤해진 것은 복합적인 이유가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르면서 현장에서는 신규 소비처를 확보하기가 어렵게 됐다. 여기에 더해 지난해 6월 19일부터 강화된 소형LPG저장탱크 설치 기준이 적용된 부분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풀이된다.

벌크사업자들은 가연성 건조물 등에 설치하는 소형저장탱크 설치 기준 강화에 적극 반대 의견을 피력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더욱이 소형저장탱크 설치 기준이 강화된 계기가 LPG와 별다른 연관이 없는 제천스포츠센터 화재사고였기에 벌크사업자들의 반감이 크다.

LPG사업자들의 불만은 용기분야에서 극에 달하고 있다. 고의사고 예방을 위해 차단기능형 LPG용기용 밸브가 의무화됐고 지난 2008년 경부터 본격 도입됐으나 여전히 미완성이다. LPG판매사업자들은 차단기능밸브로 인해 오히려 가스가 누설된다며 하루속히 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9일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에 모여 누설되는 차단기능형 밸브의 대책을 요구하는 집회를 갖기도 했다.

최근 소형LPG저장탱크와 프로판용기의 정책을 보면 ‘내로남불’이 따로 없다. 멀쩡히 사용하고 있는 소형탱크는 안전관리를 꾀한다며 규제를 강화했다. 반면 정부가 도입한 차단기능형 밸브는 가스누설이 눈에 보여도 10년이 넘도록 포기하지 않고 있다.

지나간 시간은 차치하더라도 이제 원인과 결과를 명확히 파악하고 LPG산업이 안전성을 확보하면서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