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가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수소경제분야의 민·관 소통채널인 ‘수소 라운드테이블’을 구성하고 첫 회의까지 열었다고 하니 수소경제에 또 다른 엔진을 장착한 모습이다.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커 미래의 신성장 동력으로 일컫는 수소에너지는 에너지의 원천으로 산업혁신과 탈탄소화의 핵심요소로 주목받으며 정부와 산학연이 연계해 기술력 제고에 역량을 모으는 분위기다.

이날 회의에서 나온 핵심과제 가운데 ▲재생에너지와 연계된 그린수소 생산기술 혁신 및 활용 증대 ▲액화수소 전주기 기술력 제고 등만 보더라도 그린수소 및 액화수소와 관련한 기술력 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이에 대해 수소연료전지분야의 종사자들은 그린수소 및 액화수소와 관련한 기술은 이미 오래전에 개발됐으나 경제성 및 사업성의 한계를 공감하고 있다. 문제는 정부가 마치 조만간 실현 가능한 사업이라고 홍보함으로써 사업자들에게 큰 혼란을 줄 뿐 아니라 손실을 입힐 수 있기에 경계해야 할 대목이라 하겠다.

세계 각국은 수소경제 선점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양상이다. 우리나라 또한 수소경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일 대규모 투자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실사구시의 내실 있는 정책으로 시행착오를 줄이면서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저작권자 | 가스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